민선 7기 65건중 35건만 마무리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 오리무중
교통거점도시 구축 사업도 부진

김동일 보령시장<br>
김동일 보령시장

【중부매일 오광연기자】내년 지방선거가 10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동일 보령시장의 민선 7기 공약 완료률이 53.8%로 부진을 면치 못하는 등 남은 임기 내 이행완료에 빨간불이 켜졌다.

보령시장 공약사항 추진상황 자료에 따르면 김 시장은 민선 7기 4년간 총 65건의 공약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7월 1일 기준 총 65건의 공약 중 완료는 35건, 53.8%에 머물고 있으며, 나머지 29건은 추진 중이고 기타(시기미도래)로 1건은 미추진하고 있다.

앞서 김 시장은 총 65건의 공약 중 임기내 52건을 이행완료 하겠다고 약속했고 13건은 임기 후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운바 있다.

하지만 공약 완료는커녕 이행률도 6월말 기준 74,7%로 미진하면서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공약 이행완료는 사실상 불투명해졌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재선에 성공한 김 시장은 ▷보령~대전 고속도로 ▷충청산업문화철도 ▷미산 도화담~남포읍내~흑포삼거리 연계도로건설 ▷국도21호 도로건설 ▷시도 9호선 교량건설 등 편리한 사통발달 '교통검점도시'를 구축을 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지만 총 8개중 완료된 공약은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밖에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교통거점도시' 구축은 현재 추진률이 33.1%로 부진을 면치 못 하면서 공약사항 중 가장 미비한 부문으로 남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위 사항 중 세종과 보령을 잇는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은 시민들의 기대를 모았지만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서 빠지면서 불이행으로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

여기에 국제수준 해양레저 복합단지조성, 원산도 해양레저 관광 거점조성, 성주산 숲 하늘길 걷기 체험 시설, 성주산 캠핑시설 설치 등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세계적인 문화·관광도시 건설' 공약은 총 10개중 4개, 40%만이 완료돼 면서 남은 기간 동안 공약이행이 어려워졌다.

뒤를 이어 전세대 및 기업용 건기요금 지원, 시민 힐링 대규모 도시공원 조성 등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따뜻한 친환경 복지도시' 건설부문도 총 6개중 3개 완료, 50%에 머무르고 있다.

다만 경로당 및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보급, 학교 공기청정기 보급,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등 '건강하고 활기찬 시민중심의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공약과 함께 어린이집 무상보육 단계적 확대시행, 입학생 교복비 확대 지원 등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명품교육도시 조성' 등은 100% 마무리되면서 계속사업에 대해선 이행 완료률이 높아 대조를 보였다.

주민 A씨(47·신흑동)는 "선거철이 되면 정치인들은 다양하고 많은 공약을 앞세워 주민에게 지지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빈공약(空約)에 그친다면 우리 시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또 심판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공약사항 중 무산된 것으로 알려진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은 지난 6월 29일 국토부에서 심의 후 추가 검토해보겠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현재 미비하거나 부진한 공약사항 등은 남은 임기동안 적극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