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기재부 등 9개 부처 직제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br>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부가 청년눈높이에 맞는 청년정책 수립·추진을 위해 9개 중앙부처에 청년전담기구를 신설하고 청년전담인력을 배치한다.

구체적으로는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4개 부처에 '청년정책과'를 신설해 전담인력 4명씩을 각각 보강하고,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5개 부처에는 청년전담인력을 3명씩 추가 배치한다.

행정안전부와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담은 9개 부처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시행은 9월 7일부터다. 이번 직제개정은 2020년 8월 제정된 청년기본법 후속조치로, 최근 낮은 고용율과 높은 실업률 등 청년정책 필요성이 대두되고 정부의 청년정책 과제와 예산이 지속 증가해 부처별 청년 관련 업무량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기재부 청년정책과에선 범부처 청년경제정책 지원을, 국토부 청년정책과에선 청년층 맞춤형 주거정책 추진을, 중기부는 청년창업 지원 및 활성화, 청년 고용촉진을, 금융위는 청년 대상 금융생활 지원을 각 맡게 된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청년 눈높이에 맞는 청년정책 수립과 추진이 기대된다"며 "청년정책의 중요성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점을 고려할 때 청년전담기구 신설과 전담인력 보강은 시의적절하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