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전액, 정부 예산안 문턱서 좌절
도민 공감대 부족·성과 미미 등 주요인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도민 공감대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 충북도의 '전국무예대제전' 사업비 전액이 정부예산안 문턱을 넘지 못했다.

총 604조원 규모의 내년도 정부예산안이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 중 충북 관련 사업비는 7조4천346억원이다.

그러나 도에서 요청한 전국무예대제전 개최비용 10억원 전액은 예산안에서 빠졌다.

무예대제전은 이시종 지사가 공을 들이는 주력사업 중 하나다. 온라인 방식으로 열리는 올해 대회를 포함해 총 14회에 걸친 개최역사를 가지고 있다.

태권도, 검도, 격투기, 택견 등 각종 종목 국내 무예인들이 겨루기와 시연 등을 펼쳐 승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현장 대회는 열리지 않고, 10월 2~3일 겨루기를 제외한 나머지 부문에서 심판들의 동영상 심사로 결승을 치른다.

도는 그동안 지방비로 개최한 무예대제전을 내년부터 전액 국비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에 예산을 요청했다.

국내 무예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단위 행사로 전국체전처럼 국비지원 당위성이 있다고 판단해서다.

하지만 무예대제전 사업비는 기획재정부 문턱조차 넘지 못하고, 1차 관문인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무예대제전은 정부의 시각처럼 도민들로부터도 개최 당위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우선 충북이 무예의 고장이라고 자처할 정도의 공감대 형성이나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는다.

대회 개최로 유발되는 경제적 효과, 지역 홍보 등 부가적인 가치가 도민들이 체감할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는 반응도 있다.

여기에 온·오프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 무술축제 등 유사한 성격의 여러 가지 행사성 사업과 함께 치러지는 무예대제전은 거부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평가다.

내년 무예대제전을 반드시 국비로 치르겠다는 목표를 세운 도는 12월까지 열리는 국회 심사 과정에서 사업비 반영을 노리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전국 규모지만 그동안 사업비 지원이 없어 열악한 환경에서 대회를 개최했다"며 "지역 국회의원에 도움을 요청해 심사과정에서 사업비를 최대한 확보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