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 회의서 공동 협력 업무협약

지난 8월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단 2차 회의 모습. /충남도
지난 8월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단 2차 회의 모습.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와 15개 시·군이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충남도와 15개 시·군은 7일 공주 고마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1회 충남 지방정부 회의에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도와 시·군은 지방은행 설립 범도민 추진단을 결성해 소상공인과 시민의 참여를 끌어내는 등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에 협력하기로 했다.

충청권 지방은행이었던 충청은행은 1997년 발생한 IMF 구제금융 사태에 따라 진행된 금융 구조조정으로 이듬해 6월 퇴출됐다.

도는 지방은행 부재로 인해 ▷지역 금융경제 낙후 ▷지역 자금 역외유출 ▷금융의 수도권 집중에 따른 금융 양극화 심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충남 총생산액의 24.7%인 23조5천억원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등 역외유출이 전국에서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는 지역은행이 설립되면 지역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기도 쉽고 조성된 자금을 지역경제 발전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019년 역외유출 조사에서 충남이 전국 1위, 충북이 2위에 오를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며 "주민에게 재분배되고 지역경제에 재투자돼야 할 수십조원이 외부로 유출되고 있어 지방은행 설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