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들 설레는 지역 탐방 '아산 한 달 살이 시즌2' 눈길
청춘들 설레는 지역 탐방 '아산 한 달 살이 시즌2' 눈길
  • 문영호 기자
  • 승인 2021.09.0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내달 도고 청년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
아산 한달살이 시즌2 웹자보 및 아산 한달살이 시즌1-온앤오프 활동사진
아산 한달살이 시즌2 웹자보 및 아산 한달살이 시즌1-온앤오프 활동사진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시가 청년들이 아산을 경험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주 기숙형 프로그램 '아산 한 달 살이(시즌2)'를 진행한다.

청년의 자립을 지원하고 삶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해 온 아산시는 충청남도 주관 충남 청년 멘토 육성 지원 사업공모사업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선정, '아산 한 달 살이(시즌2)'프로그램을 내달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아산 한 달 살이 시즌 1 - 온앤오프'는 삶을 주체적으로 설계할 기회를 갖지 못한 청년, 지치고 실패 했지만 다시 한번 도약하고 싶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온양 전통시장, 도고 콘텐츠 학교, 송악마을 해유와 음봉 월랑리 마을에서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활동으로 지역 문화·관광 시제품 개발에 성공, 시제품 시연회를 열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시즌 2는 '도고 - 청년마을 만들기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아산 3대 온천 중 하나였던 도고 온천은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온천 관광 위축과 주변 공공기관 연수원 프로그램 중단으로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아산은 '아산 한 달 살이'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도고 코미디홀, 옹기체험관, 청수장 등 도고 지역이 보유한 자원에 청년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담아'도고만의 새로운 도시재생사업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모집에 선발된 청년들은 한 달간 아산에 머물며 '아산시 청년기업협의회'청년들과 함께 도고 지역 자원들을 탐방하며 청년마을 구상하고 설계하게 되며 청년들의 생동감 있는 아이디어와 로컬콘텐츠로 도고의 부흥 가능성을 높이고, 참여 청년들이 지역 청년들과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지역 자원들 탐방하고 마을을 만들며 지역에 대한 애착과 지역 청년들과 함께 아산에서의 대안적인 삶을 설계하고 정착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모집 신청은 오는 24일까지로 전국 만 18세 이상 ~ 만 39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하여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전화 면담 등을 거쳐 참여할 최종 15명을 선발하게 된다.

최종 선정된 15명의 청년들은 10월 5일부터 10월 29일까지 한 달간 ▷ 숙식 ▷ 지역 명소 관광 ▷ 팀 프로젝트 수행비 ▷ 각종 메이커 체험 ▷ 수료증 ▷ 지역 정착 시 분야별 관련 기관 및 사업 연계 후속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김영환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아산 한 달 살이'는 전국 단위 참여 청년들이 1~3년 내 설립하여 활발히 활동 중인 지역 청년단체 및 청년기업으로부터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조언을 얻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미래 창업 및 구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4주간의 아산 한 달 살이 후에도 참여 청년들이 지역 내 단체·기업을 설립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