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중원산단 인근 조성 지정계획 승인 신청
주민들 "후유증 여전"… 시·시의회에 탄원서 제출

충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충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지난 2019년 8월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한 충주 중원산업단지 인근에 추가 산업단지 건설이 추진되자 인근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2일 충주시와 충주시의회에 따르면 민간 개발사업자 A사는 지난 7월 중원산업단지 인근인 주덕읍 당우리에 25만㎡ 규모의 제2 중원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시에 지정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불과 2년 전 대형 폭발사고를 겪은 인근 석우마을과 원당우마을, 유동마을 주민들은 크게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중원산업단지를)친환경 산업단지를 만들겠다고 하더니 입주 기업의 80%가 화학공장이었다"며 "폭발사고로 아직 주민 6명은 병원에 다니고 있다"며 시와 시의회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또 "지금도 저녁때면 화학학성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나지만 시는 언제나 기준치 이하라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민들은 "추가 산업단지 추진할 경우, 실력행사에 나서 저지하겠다"고 경고했다.

시는 민간 사업자로부터 산업단지 지정계획승인 신청을 접수했지만 주민 동의서를 첨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충북도에 보내지 않은 상태다.

최근 현장을 방문한 유영기 충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공익적 측면에서 산업단지 조성은 꼭 필요하지만 주민들의 반발이 심한 만큼, 주민이 공감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도록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중원산업단지에서는 지난 2019년 8월30일 11시47분께 단지 내 접착제 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공장 건물 5동이 전소하고 5동은 절반 이상 불에 타 41억5천만 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당시 강력한 폭발로 인해 주변 36개 공장과 인근 유동마을 건축물 31동이 건물 외벽이나 유리창이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