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냉온수기 오프(OFF) 환경 온(ON) 챌린지 첫 주자로 나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양승조 충남지사가 냉온수기 오프(OFF) 환경 온(ON) 챌린지 첫 주자로 나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충남도는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대기전력 차단 운동에 대해 널리 알리는 '냉온수기 오프(OFF)! 환경 온(ON)!' 챌린지를 시작했다.

이번 챌린지는 지난 7일 지방정부 회의에서 체결한 도·시군 협약의 일환으로 추진하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실천 운동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첫 번째 챌린지 주자로 나선 양승조 지사는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기후위기 시대, 바로 지금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도와 도내 15개 시군을 시작으로 정부 부처, 공공기관, 은행 등 대국민 확산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다음 챌린지 주자로 김지철 도교육감,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차수철 광덕산환경교육센터장을 지목했다.

이번 챌린지는 #대기전력차단 #냉온수기OFF환경ON 등의 해시태그를 달아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실천의 의미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도는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해 전자타이머 콘센트를 활용, 자동으로 대기전력을 줄여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있다.

현재 도청 내 86개 부서에 냉온수기, 컵 살균기, 커피 머신 등의 대기전력 차단을 위한 전자타이머 콘센트 284개를 설치, 퇴근 후 야간에 낭비되는 대기전력을 최소화하고 있다.

도와 시군, 교육청에 설치된 전체 냉온수기는 6천889대로 전체 냉온수기에 전자타이머 콘센트를 설치할 경우, 1년간 112만 6천492킬로와트시(㎾h)의 전력과 52만5천280㎏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