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페이(지류, 모바일)사용하는 장면
아산페이(지류, 모바일)사용하는 장면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시가 2021년 지역사랑상품권인 '아산페이'의 판매가 1000억원을 달성했다.

지난 2007년부터 발행을 시작한 아산페이는 2017년 2억, 2018년 3억, 2019년 5억원 규모로 발행되다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 714억으로 대규모로 발행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2000억 발행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산페이의 효과분석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 2020년 아산페이의 사용은 소매업(61%), 음식점업(17.9%), 기타(21.1%)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소매업 및 음식점업에서 주로 사용되었다는 결과는 아산시민이 실생활과 밀접한 소비가 아산페이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가맹점들 대상으로 아산페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매출액의 약 20%정도가 아산페이로 결제되었다는 응답결과가 나왔으며, 지역화폐 발행 정책의 지속성에 대해 약80%가 긍정적으로 답변하여 지역화폐사업의 당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산페이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에 처한 지역내 소매점·음식점 등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했다고 판단되며, 아산페이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게 발행량 증가에 대한 질문에 78%가 긍정하여 2022년 이후에도 지속적인 확대발행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시는 아산페이의 지속적인 확대 발행을 위해 농어민수당, 출산장려금 등 각종 정책수당의 아산페이 지급을 확대할 예정이며, 관내 중·고교생 대상으로 선물받기 기능을 활용하여 용돈받기 홍보, 관내 대학 및 기업협의체, 공동주택관리사무소 등에 지속적으로 홍보를 통해 아산페이를 활성화 시킬 방침이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상반기부터 지속적으로 아산페이를 발행하여 할인판매를 실시한 결과 1000억 판매라는 결과를 얻게 된 것 같다. 아산페이를 이용해주신 많은 아산시민에게 감사드린다"며 "아산페이는 환전율이 평균 87%로 구매 후 실제 소비로 이어져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번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아산페이 대규모 발행을 진행하였으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관심 및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총590억원의 아산페이 발행을 통해 10% 할인판매를 지속하고 있으며 아산페이를 구매하고자 하는 시민들은 모바일페이는 지역상품권chak 앱을 통한 구매, 아산카드는 농협 및 우체국 지점을 방문하여 발급, 지류형의 경우 농협을 방문하여 구매할 수 있다. 아산페이는 개인별 월100만원(모바일·카드·지류 통합한도), 법인 월500만원(지류만 구매가능)까지 할인구매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