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투명하고 철저한 재조사·혈액암 집중조사·표본조사 등 요구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한정애 환경부장관이 14일 환경부 주민 건강영향 조사 결과에 반발해 온 충북 청주시 북이면을 주민들과 대화에 나섰다.

환경부 주민건강영향 조사 결과 발표 4개월 만이다.

이날 간담회는 환경부가 북이면 소각장과 주민 암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부정하자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가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주민들은 "소각장으로 인해 마을 주민 60명이 암으로 죽고 31명이 폐암으로 숨졌다"며 환경부 조사 결과와 관련해 한 장관의 사과와 진정성 있는 재조사를 촉구했다.

주민들은 ▷투명하고 철저한 재조사 ▷1차 조사 제외 마을 조사 ▷혈액암 집중조사 및 표본조사 ▷북이면 수목원 및 숲 조성 등을 요구했다.

환경단체도 ▷폐기물처리시설 공공화 추진 및 주민감시 강화 ▷폐기물 처리 관련 법 제도 신설 ▷폐기물 소각 권역별 지역총량제 운영 ▷소각시설 불법운영 처벌 강화 등을 요청했다.

한 장관은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했음에도 여전히 주민분들이 의문점을 해소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건강영향 인과성이 입증되지 않더라도 피해자들을 구제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지난 2019년부터 주민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충북 청주시 북이면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실태 조사'를 진행했다.

이어 환경부는 지난 5월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며 소각장과 주민암 발생과의 인과관계가 없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