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1부 그대 있음에, 19일 2부 비밀의 정원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KBS대전방송총국과 KBS청주방송총국은 대청호 담수 40주년을 맞아 대청호의 특별함과 의미를 전달하고자 UHD 다큐멘터리를 공동으로 제작했다.

댐과 함께 삶의 터전을 옮겨야 했던 수몰민들의 애환 섞인 40년 삶의 모습과 댐과 함께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어온 동식물들의 이야기를 새로운 스토리텔링으로 담아냈다.
 

이번 다큐는 추석을 맞아 우리의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는 '고향'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2부로 나눠 방영된다.

오는 18일 오전 10시 30분 KBS1TV를 통해 방영되는 1부 '그대 있음에'에서는 대청호를 제2의 고향이라 여기며 호수에 기대어 살아가는 수몰민들의 사계절 이야기를 담았다.

다음날인 19일 오전 10시 10분 KBS1TV에서 방영되는 2부 '비밀의 정원'에서는 2003년 민간에 개방된 청남대 속 생명들의 이야기를 고품격 UHD 영상으로 담아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대청호의 비경을 만날 수 있다.
 

'대청호'는 완공 이후 40년, 계절의 순환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과 사람의 풍경을 가장 아름답고, 진솔하게 담아내기 위해 사계절 동안 촬영을 진행했다.

1977년부터 시작된 공사는 5년간에 걸쳐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열정으로 대청댐을 완공시켰다.

이런 희생을 통해 대청댐은 대전시가 광역시로 발전할 수 있게 했으며 청주와 천안, 세종, 공주 등 충남·북, 그리고 전라북도 일부에까지 식수와 공업용수 등을 연간 1천300만t씩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금강 중·하류권의 홍수조절도 가능하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