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환경성·발전가능성 등 고려… 도에 원점 재검토 요구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충북의 균형발전 관점에서 도청을 증평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이 또 제기됐다.

우종한 증평군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제168회 증평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총 사업비 750억원을 투입해 내년 상반기 착공하는 충북도의회와 충북도청 제2청사 건립사업은 선정단계에서부터 도민 소통과 균형발전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으로 명분과 실리가 부족하다"고 성토하고 도청을 증평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지난 2020년 공개된 '충북 도의회청사 및 도청 제2청사 건립사업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자료를 살펴보면 직장어린이집 설치, 직원 복리를 위한 다목적 강당 설치, 주차장 확충, 도민 편의시설 설치 등을 위한 청사 신축의 필요성만 강조하고 있을 뿐 현재 청사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도의회 및 제2청사 건립사업은 본청 및 도의회의 부족한 사무공간 확보와 민원인 등 사용자 환경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니 만큼 충북도에서 원점 재검토해야 하며 도청 이전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충북도청의 이전 장소는 도내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청주시를 제외한 10개 시·군 중에서 선정해야 한다"며 증평군을 최적지로 꼽았다.

그는 ▷도내 어디서든 쉽게 갈 수 있는 접근성 ▷사업비 최소화할 수 있는 경제성 ▷경관, 민원발생 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주변환경성 ▷교통 및 각종 인프라 충족 등 도시기반 여건성 ▷배후도시로 발전가능성, 파급성 등을 고려한다면 증평군이 최상의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우종한 의원
우종한 의원

이에 앞서 홍성열 증평군수는 지난해 6월 취임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충북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북도청을 증평으로 옮겨야 한다"며 "증평은 충북 북부와 남부에서도 탁월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어 도청 이전 장소로 최적지"라고 강조한 바 있다.

또 이성인 증평군의원도 지난해 7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도청을 증평으로 유치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충남, 경북, 전남 등 타 시도의 사례를 들며 충북도청의 증평이전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