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충남재난안전진흥원 설립 추진

충남도청사 / 충남도청 제공
충남도청사 / 충남도청 제공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충남연구원의 정책사업지원단(부설센터) 분리와 향후 가칭 충남재난안전진흥원 설립을 위한 로드맵을 추진한다.

22일 충남도에 따르면 부설센터의 정책집행 위주 기능 수행에 따라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고 센터 수 지속 증가로 인사·예산운영 등 충남연구원 본원의 피로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원은 내년을 목표로 2-3개의 센터 분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도와 연구원은 협의를 거쳐 내년 말 이후 재난안전연구센터를 분리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도는 2023년 1월 재난안전진흥원을 설립해 센터 기능을 흡수하고 센터 인력의 고용승계도 추진할 방침이다.

도 재난안전진흥원 설립은 현재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설립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다. 타당성 검토를 통과할 경우 올 11월 주민 의견 수렴 및 도 운영심의위 의결을 거쳐 행정안전부와 다시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또 내년 말 연구원 내 존치 기한이 만료되는 지역경제교육센터는 기획재정부의 지정변경 승인 등 협의를 거쳐 운영 가능한 경제진흥원 또는 평생교육진흥원으로 그해 말까지 이전을 추진한다.

연구원은 경제동향분석센터에 대한 분리도 추진한다. 다만 경제동향분석센터의 경우 도 경제진흥원에 연구직제를 신설해 이전하는 방안과 일자리진흥원 연구조직으로 흡수하는 방안 그리고 조례를 근거로 연구원에 그대로 존치하는 방안 등을 두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 같은 방침을 둘러싸고 충남연구원의 각종 센터 분리로 인해 연구기능 미흡 등에 대한 우려의 시선과 함께 센터 분리로 인해 보다 전문성을 갖고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이 상존하고 있다.

충남연구원 산하 부설센터는 지난 2011년 4개소에서 2016년 7개소, 2020년 10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센터 분리에 대한 시각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전문적인 운영을 강화한다는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 노사분쟁 등 부설센터 분리에 따른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관련 기관들과 충분히 협의해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충남도와 시군의 중장기 개발 및 지역경제진흥과 관련되는 제도개선 등 제반과제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해 지역단위의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함으로써 지역균형개발과 지역경제력 향상 등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