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님닷컴 운영하는 곽길우 대표
이장님닷컴 운영하는 곽길우 대표
  • 나경화 기자
  • 승인 2021.09.2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산의 바람·햇살 머금은 농산물… '다 팔아 Dream'
곽길우 이장님닷컴 대표 

[중부매일 나경화기자]일제강점기 일본 왕의 생일잔치인 천장절에서 폭탄을 투척한 윤봉길 의사도 독립운동을 하기 전에는 농촌 부흥에 헌신한 농민운동가였다.‘농민독본’100여 년 전 매헌 윤봉길 의사가 펴낸 책이다.

농민은 세상 인류의 생명창고를 그 손에 잡고 있습니다.우리나라가 돌연히 상공업 나라로 변해 하루아침에 농업이 그 자취를 잃어버렸다 하더라도 이 변치 못할 생명창고의 열쇠는 의연히 지구상 어느 나라의 농민이 잡고 있을 것 입니다.그의 농민독본 서문이다.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논산은 농업인의 역량강화, 과학영농, 안정적인 판로확보 등의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논산의 농업은 교육, 생산,판매의 3각 편대가 유기적인 관계로 형성되어 있어 여타 농업도시보다 농업경쟁력이 한층 강화되어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함께하는 팜포유협동조합은 전자상거래로 기존 농산물 및 농산가공품의 다양한 판로를 개척할 뿐만 아니라, 로컬푸드 장터와 같은 오프라인 판매도 진행하고 있어 농민들의 안정적인 판로를 개척해 오고 있다. 본지는 팜포유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서 '이장님닷컴'이라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업체를 운영하는 곽길우 대표를만나 논산 농업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본다. /편집자 

 

이장님닷컴의 대표적인 상품은

우리 대표상품은 논산의 대표 특산물인 딸기입니다. 당초 딸기 판매에 관심을 갖으면서 어떻게 하면 논산딸기를 1년 내내 판매할 수 있을까고민을 했습니다 딸기가공품 선진지 상품들을 벤치마킹하던 중 농업기술센터의 협조를 얻어 냉동딸기를 제품화하게 되었고 냉동딸기는 꼭지를 따내고 세척해 영하 40도 이하로 급속냉동하여 딸기 고유의 맛과 향 및 영양분까지 최대한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장은 소량 500g에서부터 15kg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 간식에서부터 커피전문점, 카페, 제과점 등의 사업장은 물론 딸기를 재료로 하는 대량주문이 필요한 가공공장까지 최적화했다고 말했다.
 

간편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튜브형 짜먹는 딸기쨈도 있습니다. 전량 논산딸기로 만드는 짜먹는 딸기쨈은 아직 홍보가 미흡하고 시설이 부족하여 OEM방식으로 상품화되고 있지만, 다음 달이면 벌써 두 번째 재생산 제품이 나옵니다. 올해부터는 무농약 딸기와 유기농 설탕으로 상품화한 무농약딸기청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불리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는 나물비빔밥 재료도 인기 만점입니다.나물 요리는 조리를 하려면 한나절 이상 불려서 조리를 해야 하는 불편함으로 젊은 세대에게는 잊혀져 가는 음식입니다.

저희 이장님닷컴 나물비빔밥 3종은 씻어놓은 쌀 위에 나물을 넣고 취사 버튼만 누르면 나물비빔밥이 되는 간편식 요리입니다. 번거롭지 않은 영양식으로 인기가 좋아 해외에 있는 가족 친지에게 많이 보내집니다.
 

팜포유협동조합은 어떤 단체

팜포유협동조합은 논산의 농업인 40여 명으로 구성된 전자상거래 협동조합으로, 기존의 농산물 또는 농산가공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결성된 농업인 단체입니다. 팜포유협동조합은 농산물의 전자상거래를 위주로 협력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외에도 로컬푸드장터와 같은 오프라인 판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이장님닷컴도 팜포유협동조합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팜포유협동조합 회원들은 팜포유 홈페이지에 입점해 제품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합원으로 가입 후 홈페이지 입점시 자격, 품질검사, 표기사항 등을 검토하여 입점하고 있기 때문에 품질과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팜포유 회원들은 전자상거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며 회원간 전자상거래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어 농산물 판매 수익 증대에 일조하고 있고 설명했다.

팜포유협동조합에서는 전자상거래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논산시 농업기술센터 역량개발과에서 항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팜포유협동조합 쇼핑몰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지만,향후 많은 농산물과 가공품이 입점되어 농가의 제2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 또는 특정 단체가 운영하기엔 한계가 있고, 지방정부에서의 지속적인 지원, 전담 배치할 수 있는 전문인력 등 적지 않은 과제들이 산재해 있지만 논산의 대표 브랜드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히 가능성 있고,도전해볼 만한 가치있는 일이라고 밝혓다.
 

'이장님닷컴'은 어떤 회사인가

2002년, 서울에서 다니던 토목설계회사를 퇴직하고 대전에서 프리랜서와 유통 자영업을 하던 중, 딸기 유통에 관심을 갖게 되어 2012년 고향인 논산으로 귀촌 후 농업기술센터 정보화교육과 강소농교육 등을 통하여 SNS를 이용한 상품 홍보 및 판매 마케팅교육을 수료했습니다.

2013년 7월 농업회사법인 '㈜이장님닷컴을 설립하였고, 그해 12월 제22회 농업분야 신지식인으로 선정됐다.2017년 3월 미국 FDA 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 5월에는 ISO9001, ISO14001 인증도 취득했다.

또한 2018년 11월에는 별난나물이야기가 미국 FDA 승인을 받았으며, 2019년 7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서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7월에는 ISO22000 인증을 취득하였고, 곧 신축 중인 공장이 완공될 예정이라고 했다.

 

전자상거래를 하고자 하는 농민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곽길우대표
곽길우대표

농업에서 생산과 판매는 유기체로, 마치 하나가 되듯 움직여야 합니다. 생산자는 판매가 잘 될 수 있도록 생산시부터 상품구성을 준비해야 합니다. 판매자 역시 생산의 과정을 알아야 서로 유기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농민이 직접 전자상거래를 하고자 하려면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정보화교육 전자상거래의 수료는 물론 이해가 필수입니다. 처음 전자상거래를 시작하게 되면 주문건수가 적어 귀찮케 생각이 들겠지만, 한건 두건 쌓이다 보면 나중에 좋은 결실을 맺게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지역적 한계가 따릅니다. 물론 눈으로 보고 직접 구매하는 장점도 있지만, 전국을 상대하여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가 꼭 필요합니다. 지금 다른 지역 어디선가 당신이 갖고 있는 물건을 구하기 위해 컴퓨터를 클릭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국가의 생명창고를 지키는 농업이 지속가능하려면, 매점매석 폭리 등이 없는 건전하고 원할한 유통이 전제되어야한다. 생산자를 보호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고, 나아가서는 식량주권을 책임지는 국가를 위하는 길이기 때문이라는 뜻입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