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YWCA 에너지시민 리빙랩 - Ⅲ. 탄소중립도시 향한 에너지 운동
청주YWCA 에너지시민 리빙랩 - Ⅲ. 탄소중립도시 향한 에너지 운동
  • 이지효 기자
  • 승인 2021.09.2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햇빛발전소 건립 위한 시민 꿈 '점등'
청주에너지협동조합은 지난 3월 5일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현재 청주시 1호 햇빛발전소 건립 등을 진행하고 있다.
청주에너지협동조합은 지난 3월 5일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현재 청주시 1호 햇빛발전소 건립 등을 진행하고 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YWCA는 에너지시민 리빙랩 ver3 전환마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청주시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전환,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을 운영중이다.

지난해에 이어 한국에너지공단의 재생에너지 지역확산을 위한 민간단체 협력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중인 에너지시민 리빙랩 사업.

청주YWCA는 지역내 에너지전환 운동을 꾸준히 진행해 오면서 지난해 말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을 꾸리고 올해 3월 5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9월 16일 열린 시민 참여 에너지 전환사업 업무 협약식.
지난 9월 16일 열린 시민 참여 에너지 전환사업 업무 협약식.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 발기인으로는 협동조합 이사장을 맡고 있는 김영배 청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집행위원장, 류지봉 충북NGO센터장, 박종을 청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변지숙 청주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 연방희 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대표, 이명순 생태교육연구소 터 사무국장,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이혜정 ㈔청주YWCA 상임이사가 함께했다.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은 청주시 1호 햇빛발전소를 건립해 에너지, 자원고갈, 기후위기 시대에 자주적, 자립적, 자치적인 협동조합 운동을 통해 구성원의 복리증진과 시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차츰 확대해 나감으로써 ▷협동과 호혜의 공동체 경제 ▷지속가능하고 조화로운 생태공동체 ▷순환과 자립의 지역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공재인 햇빛을 시민공동의 소유로 만들고 이익을 공유하는 시민참여형 햇빛발전협동조합인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

협동조합을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건립사업, 조합원 및 시민교육사업,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기타 운영사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건립사업은 공공부지를 활용해 진행하는 것으로 청주시내 공공부지에 햇빛발전소를 지어 전기판매를 통한 조합 수익을 증대, 수익금 일부를 공익사업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은 지난 16일 청주시와 '시민 참여 에너지 전환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청주시는 '시민 참여 에너지 전환사업'을 위한 행정지원을 하고, 협동조합은 태양광 발전소 설치와 운영을 주관하게 되는데, 조합원 모집을 통해 사업비를 투자받아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중이다.

협동조합은 올해 연말까지 태양광 발전시설 100kW 규모로 오창읍 일신배수지에 1호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며, 1호 사업을 끝내고 내년에는 추가 대상지를 발굴해 2호기, 3호기 추가 설치를 위한 공공부지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순수 시민 조합원 130명이 1억 300만원의 출자액을 조성했다. 조합원은 에너지 전환을 꿈꾸는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조합원 가입신청서와 함께 출자금을 납입하면 조합원이 된다. 출자금은 1좌에 10만원으로 최대 500좌까지 가능하다.

청주시 1호 햇빛발전소 설치 선정 부지인 오창 배수지
청주시 1호 햇빛발전소 설치 선정 부지인 오창 배수지

조합원 및 시민교육사업은 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전환에 대한 기본정보를 제공하고, 학교, 공공기관, 가정에서의 햇빛발전 건설, 판매 방법과 에너지 절약 방법 워크샵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 관련 교육, 탈핵 활동등의 조합원 모임 조직을 만들어 한 걸음 더 에너지시민으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은 청주시민들을 대상으로 에너지교육을 진행하고, 재생에너지를 홍보하고 교육하는 햇빛학교를 운영해 학교, 공공긱관, 가정에 적용할 수 있는 햇빛발전 교육 매뉴얼도 제작할 계획이다.

이현주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 사무국장은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의외로 에너지전환에 관심 갖는 분들이 많아 1억 300만원이라는 출자액이 모이게 됐다"며 "꾸준히 에너지전환에 대한 운동을 실천한 결과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이제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청주에너지협동조합 조합원 모집 포스터
청주에너지협동조합 조합원 모집 포스터

시민참여형 햇빛발전소의 설치 운영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기대할 수 있고 2호, 3호기가 추가 설치되면 배당 이후 남은 금액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복지 사업으로 환원할 계획이다.

에너지전환에 함께하고 싶은 시민은 청주YWCA 청주에너지시민협동조합 사무국 ☎043-265-3701로 연락하면 상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