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장례식장은 이달 초부터 KT AI 서빙로봇을 도입하고 코로나19 밀접 접촉 방지에 앞장섰다.
충남 당진장례식장은 이달 초부터 KT AI 서빙로봇을 도입하고 코로나19 밀접 접촉 방지에 앞장섰다.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KT 충남충북광역본부(본부장 이현석)는 코로나19 시대에 고객들의 비대면 서비스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충청권 요식업소 50여 곳과 장례식장, 어르신 보호시설에 KT AI 서빙로봇을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먼저 충남 당진장례식장은 이달 초부터 KT AI 서빙로봇을 도입하고 코로나19 밀접 접촉 방지에 앞장섰다.

특히 당진장례식장은 AI 서빙로봇에게 '장수돌이'라는 이름도 부여하고 애정을 쏟고 있다. 서빙로봇이 밀접 접촉이 우려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전담하게 되면서, 기존 직원들은 상주에게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충북 충주에 위치한 우리야간보호센터 역시 KT AI 서빙로봇 서비스를 활용해 어르신들과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으며 돌봄 취약계층의 고립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아진 데 따른 우리야간보호센터의 솔루션인데, 이 로봇을 통해 어르신과 보호자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 냈다.

이현석 KT 충남충북광역본부장은 "요식업을 타겟으로 출시된 AI 서빙로봇이 시대에 맞춰 다양한 업종으로 활용 범위가 확장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특히 장례식장의 경우 고인에 대한 조문을 중요하게 여기는 한국인의 정서상 서빙로봇이 조문객을 안전하게 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KT AI 서빙로봇은 서빙·퇴식·순회 기능을 가진 자율주행 로봇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정확하고 안전하게 음식 등을 서빙하는 로봇이다. 이 로봇을 활용하면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업무강도를 낮추고 고객 응대·서비스 품질을 높여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KT는 베어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2개의 사업파트너사와 함께 늘어나는 AI 로봇 수요에 맞춰 전국 네트워크를 통해 24시간 무인 로봇을 관리하고 전국 50개 KT 지사의 전담 인력을 통해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