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미참여자 증가에 중단 논의… "돈만 내고 억울"
현직 공무원 각출… 퇴직자에 최대 순금 10돈 선물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남궁형진 기자] 충북도 현직 4·5급 공무원들이 돈을 모아 퇴직자에게 선물하는 기념 메달이 존폐 기로에 놓이면서 일부 공무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3일 도에 따르면 수 십년 전부터 3급 명예퇴직을 포함한 도 4·5급 퇴직 공무원에게 순금 기념 메달을 지급해왔다.

메달 비용은 퇴직자 발생 때마다 현직 공무원들이 갹출해 마련했고 재직 기간에 따라 순금 1돈에서 최대 10돈까지 지급하는 일종의 '친목계' 형태로 운영됐다.

하지만 최근 퇴직자 증가와 참여자 감소, 금값 상승 등이 겹치면서 기금 마련에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12명에 불과했던 퇴직자는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은퇴와 맞물린 2014년부터 20~40명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51명을 기록했다.

특히 참여를 강제할만한 규정이나 근거가 없어 불참자도 늘어나 지난달 24일 기준, 도 전체 4·5급 공무원 399명 중 26%에 해당하는 104명이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서 2011년 한 사람당 5만원 가량이었던 부담액이 지난해 26만원을 넘는 등 부담이 커졌고 급기야 지난해 4분기부터 메달 지급이 중단됐다.

결국 도 담당 부서가 이달 초 설문조사를 거쳐 폐지 여부 등을 결정하기로 했지만 이런 사실이 전해지면서 "낸 사람만 손해"라는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도 한 4급 공무원은 "4급 이상이 되면 당연히 참여해야 하는 줄 알고 200만원 가까운 돈을 냈다"며 "갈수록 커지는 부담에도 언젠가 돌려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참여했지만 갑자기 폐지 얘기가 나오니 어디가서 말도 못하고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제 사항이 아니고 상당수가 불참하는 것도 이번 논의가 시작되면서야 알았다"며 "이런 부분을 자세히 알리지도 않았던 담당부서는 손해보전이나 대책 마련 없이 설문조사를 핑계로 없애려고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 관계자는 "명확한 규정이 없어 참여를 강제할 수는 없었고 은퇴자가 늘면서 지난해부터 이 문제가 발생했다"며 "설문조사 결과에 맞춰 후속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