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도심통과 철도망 구축 新행정수도권 중심 도약"

충북도의 행정수도 완성 도 대응전략 용역 중간보고회 모습
충북도의 행정수도 완성 도 대응전략 용역 중간보고회 모습

[중부매일 남궁형진 기자]"국회 세종의사당 시대에 맞춰 신행정수도 중심지 충북, 신수도권시대 중심 충북을 실현할 것입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7일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이 충북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우리나라는 인구와 기업, 일자리 등 수도권 블랙홀 현상으로 심각한 국토 불균형 위기에 처했다"며 "국내 인구와 경제의 50%와 70%가 집중된 수도권은 '고도비만', 지방은 생산인구 유출과 저출산, 고령화 심화로 소멸위기에 놓인 '영양실조'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국회 세종의사당 확정은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 실현의 8부 능선을 넘은 것"이라며 "세종의사당 설치로 수도권과 지방, 대한민국 모두 건강하게 만드는 행정수도 완성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세종의사당이 KTX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중심 과학도시 건설, 바이오메디컬 허브 조성, 오송 제3생명과학산업단지 조성 등 지역 현안사업에 당위성을 부여, 사업 추진에 탄력이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지사는 "대전과 세종, 청주 등 충청권 거점도시 간 광역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상황으로 충청권 광력철도망 조기 구축이 필요하다"며 "세종의사당 확정으로 도에서 노력하고 있는 청주도심통과 노선 조기 확정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관문공항과 관문역 역할을 하게 될 청주공항과 오송역의 위상이 높아지면 정부 차원의 지원도 확대될 것"이라며 "세종의 정치·행정수도 도약을 계기로 충북이 균형발전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그동안 세종의사당 설치 등 지역발전을 위해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 공동 노력도 설명했다.

그는 "수도권 집중문제 해소와 지역 경쟁력 강화 필수과제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이 함께 노력해왔다"며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를 제안해 구성했고 세종의사당 건립과 수도권 공공기관 조속이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개헌 등을 정부와 국회에 공동건의하고 전국적 공감대 확산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신행정수도권 기반과 충청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하고 1호 사업에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말 구축을 추진했다"며 "이 사업은 4차 국가철도망계획 대안 중 하나로 반영되고 국토부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덧붙였다.

특히 "충청권 4개 시도지사로 구성된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이전, 2027 세계대학경기 대회 공동유치 추진 등 공동사업 발굴과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행정수도 조기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실현, 충청권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광역권으로 성장하도록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 의사당 시대에 따른 대응 계획도 밝혔다.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행정수도 완성 도 대응전략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지역 발전 방안을 공개하기도 했다.

당시 용역을 맡은 충북연구원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신행정수도 중심지 충북 실현'을 비전으로 개방형 인프라 구축, 미래 신산업 육성, 문화관광 국가거점 조성, 신행정수도 기능 강화 등 4개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앞으로 신행정수도 세종과 신행정수도권 충청권의 상생발전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4개 시·도 특성에 맞는 행정수도와 연계한 발전전략 수입과 실행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충북은 행정수도 완성에 대응하는 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며 "국회이전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 오송역·청주공항 신수도권 관문 역할 강화, 바이오와 이차전지·반도체, 수소 등 충북 신성장산업 글로벌 선도기지 육성 전략 마련 등 장·단기적 계획을 추진해 충북이 신행정수도와 신수도권 시대의 중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종과 충청권이 함께 발전하도록 상생협력과 공제체계를 지속 유지하는 한편 도로, 교통, 공항, 주거환경 등 세종과 주변을 연결하고 소통하는 정주여건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국토 균형발전에 맞는 광역 협력사업과 관광·문화예술을 통한 광역적 시설 연계로 교류 협력을 활성화 하는 등 충청권 위상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국회 분원 설치에 따른 지역대표형 양원제 논의 역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양원제는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최후의 보루"라며 "수도권 지역구 국회의원과 수도권 출신 비례대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행 단원제에서는 지방 발전을 위한 논의나 지원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 수를 늘린다고 하면 비용 등의 문제로 국민들이 거부감을 보일 수 있다"며 하지만 현행 단원제에서 운영하는 인원 조정 등을 통해 많은 비용을 수반하지 않더라도 예산을 확보해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국회법 개정을 통해 확정한 세종의사당과 달리 양원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헌 등 많은 부분이 필요하다"면서도 "국회 분원에 맞춰 양원제에 대한 논의와 추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