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배달사업 시행후 가입자수 '부르심' 24%, '휘파람' 44% 증가

〔중부매일 모석봉 기자〕대전시는 지난달 1일부터 시작한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후 온통대전 배달플랫폼의 가입자와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온통대전 배달플랫폼에서는 9월부터 1만 원 이상 주문하면 건당 3천원의 배달료가 제공하는 무료배달 서비스가 진행 중이다.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인 8월말 대비 가입자(10월 8일 기준)를 비교한 결과, 부르심의 경우 2만5천명에서 3만1천명으로 약 6천여명, 휘파람의 경우 2만7천여 명에서 3만9천명으로 약 1만2천여명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인 8월 한 달 동안 부르심이 800여 명, 휘파람 이 4천400여 명의 가입자가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배달료 지원사업이 가입자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매출액도 크게 증가했다.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인 8월 한달 매출액이 부르심은 약 3천100만원, 휘파람은 약 6천500만원 수준이었으나, 시행 이후 한달 동안 부르심은 약 2억2천만원, 휘파람은 약 1억7천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대전시는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에 비해 가입자는 부르심 24%, 휘파람 44% 증가하고, 매출액은 부르심 86%, 휘파람 41%가 늘어났다며 배달료 지원사업 효과가 바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렴한 중개수수료로 지역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3월 민·관협력 배달플랫폼 사업이 시작됐으나 가맹점 모집과 인지도 측면에서 한계가 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대전시와 플랫폼 운영사는 이번 상승세를 기폭제로 삼아, 외식업중앙회, 휴게음식업중앙회 등 온통대전 배달플랫폼 활성화 업무협약 단체들과 협력해 공격적으로 가맹점 모집에 나설 방침이다.

고현덕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형 업체에서 운영하는 배달앱에 비해 아직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지만 플랫폼 이용편의 개선, 상품 다양화 등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좋은 취지의 착한 배달앱이니 만큼 애정을 가지고 많은 이용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