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지원연 연구팀, 수술·항암제 없는 유방암 치료법 개발
기초과학지원연 연구팀, 수술·항암제 없는 유방암 치료법 개발
  • 박재원 기자
  • 승인 2021.10.1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남기환 선임연구원·배지용 선임연구원·장기수 책임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왼쪽부터 남기환 선임연구원·배지용 선임연구원·장기수 책임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나노입자를 활용해 수술이나 항암제 없이 유방암과 피부암 치료가 가능한 치료모델이 개발됐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연구장비개발부 남기환·배지용·장기수 박사 연구팀이 광열 암 치료 모델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개발된 치료모델은 바로 임상적용이 가능하고 각종 암에 대한 광열치료 모델 개발에 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연구원은 강조했다.

나노입자를 이용한 광열 암 치료는 특정파장의 빛을 조사하면 나노입자에 흡수된 빛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 이때 생성된 열의 제어를 통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치료법이다.

기존 외과적 수술, 화학적 치료, 방사선 치료와 달리 정상조직의 손상 없이 암 조직만을 선택적으로 사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동연구팀은 유방암세포를 생체재료로 활용해 다양한 변수들을 모두 대입해 임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최적의 광열 암 치료 조건을 찾아냈다.

남기환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광열 암치료 모델은 활용 가능성 수준에서만 논의되던 광열 암 치료를 실제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의료계에서 광열 암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연구원은 유방암 치료는 물론 다양한 암에 대한 광열 암 치료 모델을 개발하는 후속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