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간 갈등 지역발전 저해… 협력 호소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조길형 충주시장이 최근 논란이 되며 지역간 갈등 양상을 빚고 있는 충북선고속화사업 노선안 변경 건의 요구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 시장은 18일 "일부 단체가 정부(안)으로 예고된 충북선 철도노선을 다른 지역으로 변경해 달라는 요구를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해 국토부에 건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내년 선거로 심판 운운하며 겁박을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치적 압력을 포함한 과도한 요구나 주장은 지역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라며 "충주시는 이 단체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도 입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문제로 지역주민 간 더이상의 갈등은 충주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원망과 갈등은 충주시장에게 돌리고 예전처럼 화합하고 서로 협력해 충주발전에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자제를 호소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구간은 칠금·금릉동∼목행동 3.5㎞ 구간으로 이 지역 주민들은 '충북선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노선 변경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국토부 안대로 노선이 확정되면 충주 시내가 반 토막이 난다"면서 도심 외곽인 금가·동량면으로 우회하는 노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금가·동량면 주민들도 '충북선 철도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노선 변경은 국토부의 국책사업에 역행하고 충북도 등 지자체가 지향하는 정책에 반한 개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며 대안노선에 반대하고 나서 두 지역 간 갈등 양상을 빚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