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주시가 크레인을 동원해 충주라이트월드 내 중앙탑 모형의 시설물을 철거하고 있다.
충주시가 크레인을 동원해 충주라이트월드 내 중앙탑 모형의 시설물을 철거하고 있다. /중부매일DB

대법원의 확정판결 끝에 철거로 마무리되는 듯 했던 충주 라이트월드 사태가 다시 꼬이고 있다. 판결에 따라 곧 철거작업이 시작되는 등 후속조치가 이뤄질 것이란 보도가 나온지 넉달이 지났지만 아무 것도 나아진 것이 없다. 오히려 라이트월드 상인들과 충주시와의 관계만 더 악화됐다. 그것만이 아니다. 내년 충주시장 선거를 앞두고도 사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자 시민사회단체까지 나섰다. 그런데다 이 과정에서 다른 시민단체가 항의하는 엉뚱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마디로 난장판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다.

시설물 철거를 놓고 양측이 대치하고 있는 라이트월드 사태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무렵부터 시작됐다. 당시 조길형 시장의 권유로 투자했다가 피해만 봤다는 게 상인들의 주장이다. 게다가 허가취소로 입게 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라고 한다. 시설물 철거도 충주시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고 항변한다. 한때 정상 영업이 이뤄지기도 했지만 3년이 넘는 시간동안 논란과 대립의 현장이었다. 그러는 사이 라이트월드는 시민 휴식처가 아닌 충주시의 오명(汚名)이 됐다. 대책도 없고 책임도 없는 게 사태의 본질이다.

상인들은 대체상가 양성화 협상마저 결렬되자 조 시장 낙선운동을 하겠다는 주장을 내놨다. 경제적 투자 문제가 정치투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시에서는 상인들이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반복하면서 억지주장을 펴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에 전단지 살포 등 상인들이 반발 수위를 높이면서 사태 해결 가능성만 줄어들었다. 서로의 주장을 조율하거나 절충하려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강경한 목소리만 거듭되고 있다. 이처럼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질 않자 시민들이 조속 철거를 촉구하며 단체행동에 나선 것이다.

충주지역 사회단체들은 회견을 통해 대법원 판결을 언급하면서 상인들의 횡포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무술공원 원상복구와 함께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대처를 요구했다. 상인들의 자진철거를 주장한 것인데 시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 내용적으로는 지역의 이미지 훼손과 시민불편에 대한 지적으로 타당한 요구라 할 수 있다. 다만 시점상 뒤늦은 감이 적지않다는 게 아쉽다. 진작부터 라이트월드의 여러 문제점이 지적됐음에도 침묵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충주시의 적극적 대응을 벌써 주문했어야 했다.

상황이 악화되고 일이 벌어진 뒤에 수습 하려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다. 미리 대응했어야 할 이유는 이것 말고도 많다. 공원은 곧바로 복구할 수 있지만 그동안 발생한 이미지 추락과 시민 불편을 복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습과정에서의 무능 등 행정상 미흡한 대처는 개선의 계기로 삼으면 된다. 더 큰 문제는 책임추궁 등 이런 일의 반복을 막는 일이다. 라이트월드 사태의 끝이 시설물 철거만이어서는 안된다. 논란에도 귀를 닫고, 문제점에 눈을 감는 불통이 개선돼야만 이 사태가 종결됐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