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내년 3월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청주시 신청사 건립이 갈수록 꼬이고 있다. 착공 예정이 5개월도 남지 않았는데 부지문제는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판에 건립 자체에 제동이 걸려 첩첩산중이다. 공유재산 관리에 따른 기준면적과 사업비 초과가 걸림돌로 등장했다. 생각지도 못하다가 사업추진의 목줄을 잡고 있는 행정안전부로부터 타당성 재조사를 요구받은 처지가 됐다. 행안부와 논의를 해보겠다는게 청주시의 입장이지만 일이 잘 풀려도 일정을 맞추기가 어려워 보인다.

청주시 신청사는 총 사업비 2천750여억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7층에 연면적 6만5천여㎡의 규모로 지어진다. 당초 2019년 착공 예정이었던 신청사의 추진과정은 우여곡절의 연속이었다. 청사 위치를 시작으로 본관 건물 존치여부, 인근 부지수용 등 청사 크기, 설계공모 방식 등 추진 단계마다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아직도 문제는 남았지만 겨우겨우 여기까지 왔는데 또 다른 복병이 숨어있었던 셈이다. 불가피한 면도 있었지만 청주·청원 통합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일을 벌이다 보니 허점투성이로 진행된 것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면적과 사업비도 이런 배경에서 비롯됐다. 중앙투자심사때와 달리 규정을 무시한 채 막무가내로 밀어붙인 것이다. 그동안 각종 잡음이 불거질 때마다 대응한 것처럼 귀 닫고, 눈 감고 가다가 암초에 걸린 셈이다. 3개월 넘게 걸리는 재조사 기간도 곤혹스럽지만 대책없는 규정 위반은 더 골칫거리다.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면 문제를 풀 수는 있겠지만 이런 식의 추진은 다른 문제를 낳곤 한다. 착공·완공 등 공사일정이야 뒤로 미뤄질 수 있으나 공사 추진과정이 엇나가면 되돌릴 수도 없다.

부지 매입이 끝났지만 진척이 없는 청주병원 퇴거 문제도 이런 관점에서 보면 원인을 알 수 있다. 지급할 보상금을 다 준 셈인데도 건물에서 나가지 않고 있는 것이다. 2년도 더 전에 부지와 건물 소유권을 넘겨 받았지만 속수무책이나 다름없다. 인도청구소송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책임을 미루다보니 무기력한 모습만 보일 뿐이다. 부지문제가 답보상태에 빠진데에는 이런 점들도 한몫하고 있다. 이런저런 일들로 사업은 계속 지연되면서 청주시의 두집, 세집 살림이 길어지고 시민불편과 세금 낭비만 거듭되고 있다.

청사 건립의 시작점에서 헤매고 있는 사이에 신청사의 새로운 과제가 제기돼 추진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한다. 발등의 불 격인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자립률이 그것인데 착공단계 이르렀는데도 해법을 수소문중이다. 신청사 건립 추진때 내세운 중부권 대표도시 위상에 맞추려면 크기와 외형만으로는 안된다. 새로운 화두를 풀어나가는 모습을 담고 있어야 한다. 해결까지는 아니어도 이에 근접하는 모양새라도 갖춰야 한다. 신청사 건립이라는 실무적인 부분까지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통합이라는 의미도 퇴색될 수 밖에 없다.

키워드

#사설 #청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