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
진천군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진천군이 청소년의 실질적 사회참여를 위한 '2021년 청소년참여예산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참여예산제란 아동·청소년의 관점에서 학교·마을·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일, 원하는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제안된 사업이나 정책을 심의·선정해 예산으로 반영하는 사업을 말한다.

진천군의 청소년참여예산제는 타 지역과 차별화시켜 효과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

진천군청소년참여위원회 사업 검토 현장
진천군청소년참여위원회 사업 검토 현장

우선 진천군은 청소년들의 실질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체 주민참여예산제사업 중 '청소년참여분야'를 따로 분리해 운영하고 그 결과를 진천군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승인을 받고 있다.

또한 청소년참여예산제를 2018년부터 시작해 사업을 정례화 시켰으며 청소년으로 구성된 진천군청소년참여위원회가 주축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청소년분과가 진천군청소년참여위원회로 부서검토, 예산 산정과 관련해 예산 부서가 아닌 여성가족과 청소년팀에서 적극적으로 행정 지원을 하는 등 원활한 청소년참여예산제 운영을 위한 체계가 마련돼 있다.

이러한 체계 속에서 올해 진천군청소년참여예산제를 통해 ▷진천여자중학교 통학로 안전펜스 설치 ▷학교밖청소년 온라인 수업을 위한 스마트패드 구입 ▷다국어로 표시된 금연안내판 설치 등 3가지 사업에 2천만 원을 내년도 예산에 편성했으며 군의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진천군 관계자는 "시민의 책임과 권리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지역적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해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