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보구 공사 36건 수의계약 중 충주산림조합만 참여
올해 발주 감리업체 대부분 원거리 위치 기간 지연 초래

 충주국유림관리소 전경. /중부지방산림청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국유림관리소가 지난해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주지역 수해복구 현장의 공사를 발주하면서 지역업체를 외면해 비난받고 있다.

11일 충주국유림관리소에 따르면 올해 125억여 원의 공사금액을 투입, 전체 43건의 수해복구공사를 발주하면서 이 가운데 36건을 수의계약으로 진행했다.

충주국유림사무소가 발주한 수의계약 36건 가운데 충주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충주산림조합이 참여하는데 그쳤고 충주지역 일반 산림사업법인은 단 한곳도 참여하지 못했다.

또 수의계약을 통해 총 31건의 수해복구공사 설계를 발주하면서도 충주지역 업체는 1군데만 참여시켰다.

전체 43건의 수해복구공사에 대한 감리 역시, 충주지역 업체는 단 한군데만 참여하는데 그쳤다.

이처럼 지역에서 공사를 진행하면서 지역업체를 철저히 배제하다 보니 이에 따른 지역업체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설계와 감리마저 대부분 타 지역 업체가 맡다보니 현장 여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원활한 공사진행이 안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충주국유림관리소가 올해 발주한 감리업체는 경북 김천시와 대구시 동구, 강원도 홍천 등 대부분 원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처럼 공사현장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업체들을 선정하면서 공사 검측 등 제대로 감리를 못해 공사기간이 지연되는 등 부작용이 뒤 따르고 있다.

실제로 수해복구 공사에 참여한 A업체는 원거리에 위치한 감리단의 일정에 맞춰 공사를 진행하느라 공사가 지연되는 등 큰 어려움을 겪었다.

지역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충주국유림사무소 신임 소장들이 취임할 때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혀왔지만 말 뿐이고 정작 지역에서 발주되는 공사에는 지역업체들이 철저히 배제됐다"면서 "지역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주국유림사무소 관계자는 "지역업체를 우선 선정하기 위해 접촉했지만 충주와 음성, 제천 등에서 지난해 집중호우 피해가 컸고 복구공사가 한꺼번에 진행되다 보니 지역 업체들의 업무가 한계에 달해 타 지역 업체들에게 발주할 수밖에 없었다"며 "앞으로 지역 업체들이 산림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 북부지역은 지난해 7월 28일부터 8월 11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900여억 원의 수해를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