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조길형 시장·시 비난… 무능력 사업자에 사용허가 주장
법적 조치·낙선운동 추진 경고

관계자가 라이트월드에 설치된 담장을 철거하고 있다.
라이트월드 담장 철거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대표 신의섭, 이하 참여연대)는 15일 충주라이트월드 사태에 대해 충주시와 조길형 시장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라이트월드 시설물 철거를 놓고 시와 라이트월드상인회의 갈등으로 인한 소란이 몇 달째 지속되고 있다"며 "충주시와 관변단체는 마치 라이트월드 시설물만 철거하면 모든 상황이 종료될 것처럼 사태를 호도하고 있지만 라이트월드 사태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인식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2017년 2월 라이트월드 유한회사와 투자를 약정한 시는 2018년 6·13 지방 선거가 임박하자 선거에 라이트월드를 활용하기 위해 4월 13일 이전 개장을 적극 추진, 대대적인 홍보행사에 많은 시민들에게 무료 입장권을 배포했다"고 밝혔다.

또 "감사원은 2019년 7월 공익감사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면서 행정재산 사용허가의 부적정, 사용허가 면적의 부실 산정, 사용허가 전 사용에 대한 사용료 미부과, 무단점유에 대한 원상회복 미조치 및 변상금 미부과 등 충주시의 부실관리에 대해 엄중 주의 조치해 라이트월드사업이 불법과 비리로 얼룩진 총체적 부실사업이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조길형 시장과 충주시는 라이트월드와 상인회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고 있지만 라이트월드 사태의 본질은 시민 의견 수렴없이 능력없는 라이트월드 사업자에게 사용허가해 시민의 쉼터인 무술공원이 일개 업자의 사업장으로 변질된 것"이라며 "혈세와 인력의 낭비 등 경제적 사회적 손실은 물론, 시민이 누려야 할 권리와 편익이 현저히 침해됐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라이트월드 사태에 책임이 있는 조길형 시장과 관련 공무원들이 법적, 정치적, 윤리적 책임을 지는 마땅하다"며 "조길형 시장이 시민사회를 배척하고 시민들의 고통을 계속 외면한다면 민·형사상 책임은 물론이고 낙선운동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