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행용탄통장協, 선형개선 반대
비대위, 동장 4명 직권남용 주장

목행용탄동 통합협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목행용탄동 통합협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북선철도고속화 목행통과 노선을 놓고 또 다시 주민들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충북선철도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충북선 목행역을 경유하는 대안노선을 주장한데 대해 목행용탄통장협의회는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선형 개선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 6월 광명산(팽고리산)을 아파트 부지로 대형 건설사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는데 팽고리산이 충북선 고속화철도 용지에 편입되면서 계약 이행이 어렵게 되자 (비대위가)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노선 변경 요구는 아파트 건설을 위한 민원일 뿐"이라면서 "민원을 다 받아 준다면 국책사업은 제대로 시행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통장협의회는 "토지 계약 당시 철도노선이 통과되는 것을 몰랐다고 하는데, 지난 4월20일 개최한 국토부 주관 공청회에 참석한 패널이 비대위 측 핵심인사"라면서 "이 때문에 그들의 주장이 타당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권헌상 비대위 공동대책위원장이 고발장을 접수시키고 있다.
권헌상 비대위 공동대책위원장이 고발장을 접수시키고 있다.

한편 충북선철도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같은날 충주지역 동장 4명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비대위는 "동장들이 직권을 남용해 업무를 방해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해 단체와 비대위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날 오전 9시30분 청주지방검찰청충주지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 단체가 접수한 고발장에 따르면 A행정복지센터는 지난 9일 웹발신 문자를 통해 "충북선철도 고속화와 관련, 불법 전단지가 관내에 배포되고 있으니 이를 발견하는 통장들은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 달라"는 문자를 보내는 등 일부 동장과 통장들이 홍보지를 불법 전단지라면서 수거했다.

비대위는 "홍보전단지를 불법 전단지로 둔갑시켜 각 동장과 통장들에게 회수하도록 지시한 조길형 시장과 공무원은 시민들께 사과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하라"고 촉구하고 고발장과 함께 증거자료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시는 입장문을 통해 "비대위가 지목하는 전단지는 신고되지 않은 불법 광고물로 주민들의 신고에 따라 처리한 정당한 행정행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