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대원 역량강화 사진. /공주의료원
소방대원 역량강화 사진. /공주의료원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충청남도공주의료원(의료원장 유상주)은 공주권 소방서 119구급대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병원 전 단계(Pre-hospital) 교육'을 진행하였다.

공주의료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써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공주권 소방서 119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응급환자 분류 및 병원 전 처치(외상, 환경손상) 교육은 참여자 90.56%의 만족도를 얻어 하반기(2차) 교육을 계획,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하반기(2차) 교육의 강사는 공주의료원 응급의학과 황규욱 실장의 강의로 기관종사자의 감염노출, 병원 전 신경학적 평가, 심전도 분석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참여한 소방서 관계자는 "심장질환과 심전도 증례별, 환자 정보별 피드백 교육이 유익했으며, 감염병 강의 또한 다시금 경각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유상주 공주의료원장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은 의료기관과 지역사회 보건, 의료, 복지기관이 협력하는 사업"이라며 "공주권 소방서와 끊임없는 교류, 협업을 통하여 지역주민, 중증 응급질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