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역사문화권 3개 광역·17개 기초지자체 참여

제2회 백제포럼 진행 사진.
제2회 백제포럼 진행 사진.

〔중부매일 윤영한 기자 〕부여군은 19일 부여박물관 사비마루에서 제2회 백제포럼(백제역사문화도시 교류협력 활성화 포럼)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했다.

백제포럼은 찬란한 백제역사문화를 공유하는 도시·단체 간 상생교류 협력의 장 마련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부여군에서 시작됐다.

이번 포럼은 지난 6월 시행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약칭: 역사문화권정비법)'에 대한 백제역사문화권 공동대응을 위해 3개 광역 및 17개 기초지자체가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제1부 백제역사문화권 지방정부회의에서는 14개 지자체 대표들이 참석해 백제문명의 가치 선양과 백제역사문화도시 간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위해 백제역사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논의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2회 백제포럼 진행 사진.
제2회 백제포럼 진행 사진.

제2부 백제포럼 행사에서는 백제역사문화권 업무협약 퍼포먼스에 이어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갱위강국(更爲强國) 백제'란 주제로 동아시아 문화예술강국 백제의 부활을 알리는 기조강연을 펼쳤다. 또한 전홍철 우석대학교 교수가 '백제와 실크로드'란 주제발표로 동아시아 문화발전에 큰 역할을 했던 백제의 활발한 교류활동이 지닌 의미를 공유하고,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이 '역사문화권정비법과 백제문화권 활성화 제안'을 주제로 백제역사문화권 지자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행사의 마무리는 박정현 부여군수가 맡아 주제발표에 대한 질의응답과 백제역사문화권 상생발전에 대한 종합토론으로 성황리에 마쳤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충남도지사를 포함해 송파구·경기 광주시·공주시·논산시·당진시 각 지자체장이 백제역사문화도시 교류협력을 위해 직접 참석하여 힘을 보탰다. 아울러 대전광역시·세종특별시·연수구·대덕구·대전 서구·하남시·아산시·서산시·금산군·청양군·예산군·태안군·익산시 등 20개 광역·기초자치단체가 백제역사문화권 공동대응에 대한 업무협약에 동참했다.
 

제2회 백제포럼 진행 사진.
제2회 백제포럼 진행 사진.

박정현 부여군수는 "백제역사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통해 역사문화권정비법에 적극 대응하고, 지자체간 활발한 교류협력으로 백제역사문화를 널리 선양해 나갈 것"이라며 "제2차 백제포럼이 백제권 시민 모두가 대통(大通)백제의 정신과 문화강국 백제유산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부여군은 '역사문화권정비법'에 대한 선제 대응으로 백제역사문화 교류협력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역사문화권정비법에 관한 국회 정책토론회, 충남도청을 포함한 6개 시·군에서의 문화유산 사진전, 21개 백제권 지자체를 경유하는 마라톤 대회 등을 개최하여 백제권 지자체에 대한 교류협력의 공감대를 마련한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백제유적·유물 소재 9개 광역과 60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