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충북도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세환
24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충북도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점차 다가오는 공유경제 시대에 발맞춰 지역사회에서도 이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과 그 방법이 제기됐다.

24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충북도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공유경제 시대의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한계점 극복·이익 공유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함창모 충북연구원 기획경영실장은 '공유경제 시대, 지자체 역할'이라는 주제발제에서 "글로벌 소비 트렌드가 '소유'에서 '공유'로 전환되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공유경제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유경제는 소비자 후생과 취약계층의 소득 증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며 공유경제의 정의와 메커니즘, 효과, 특징 등을 설명했다.

함 실장은 지자체의 공유 정책 사례로 서울과 광주를 예시로 들며 "법규·조례 제정, 정책 추진, 전담조직 등 충북형 공유경제의 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충남과 대전은 각각 지난 2019년과 2015년 관련 조례를 제정한 것에 비해 충북은 아직 조례가 없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도 박종효 청주시 시민협력관이 "지자체가 공적인 의미를 가지고 공유경제 사업에 참여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필요에 의해 공유경제 사업을 구상·추진해야 한다"며 "지역사회에 필요한 일을 공유경제로 해결하면 생활이 더 편리해지면서 사회적인 의미를 가지는 소비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유정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 이사장은 "사회적 경제는 일자리의 경제이면서 공유경제의 핵심 공급기관이 돼야 한다"며 "공유문화 확산과 지속 가능한 미래 대안을 찾는 노력을 주무 부서의 전문성 확보로부터 출발하자"고 제안했다.

양준석 행복디자인 사람 대표 활동가는 공유경제의 법적 정의가 없다며 관련 법령·조례 추진을 제안했고, 이상식 도의회 산업경제위원은 대안경제의 한계점 극복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김영배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순환경제위원장은 "공유문화가 확산돼 충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제도화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하며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