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들, 본관 존치 재검토 요구 이어져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청 신청사 건립 사업이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 시의원들이 현 청주시청 본관 건물에 대한 문화재 가치에 의문을 재기하며 존치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24일 청주시 주택토지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했다.

박정희 의원(국민의힘)은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재조사 지시로 이를 다시 하려면 3개월 정도 걸리는 상황"이라며 "신청사 착공이 연기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시민 85%가 철거를 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본관이 건축 가치는 있다고 하는데 문화재 가치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재검토를 요구했다.

정태훈 의원(국민의힘)은 "50년 된 건물은 외국에서는 문화재에 들어가지도 않는다"며 "행안부에서 사업비 과다와 면적 초과로 재검토 지시가 내려온 만큼 이번 기회에 전면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사업이 늦어진 만큼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병전 청주시 공공시설과장은 "시청사 본관은 문화재 등록 검토 대상으로 지난 2015년 문화재청에서 논의가 시작된 각계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한 논의 과정 후 존치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이라며 "존치 결정 후 국제설계공모까지 진행한 상황에서 철거를 다시 논의하는 것은 소모적 논쟁일 뿐"이라고 말했다.

민 과장은 "청주시가 등록문화재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문화재청에서 직권으로 지정할 수도 있다"며 "'지정문화재'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제강점기 이후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는 '등록문화재'로 자격은 갖췄다"고 밝혔다.

이날 일부 의원은 "안 된다고 하지 말고 다시 생각해 보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앞서 22일 열린 청주시의회 67회 정례회에서 홍성각 의원(국민의힘)이 "1965년 겉모습만 간직한 껍데기에 불과한 시청 본관을 문화재로 보존해야 한다는 발상이 누구에게서 나왔는지 한심하다"며 집행부를 질타, 본관 존치 논란이 재점화됐다.

현 청주시청 본관은 지난 1965년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증축됐다.

신청사 건립을 논의하던 청주시는 지난 2018년 11월 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를 열고 문화재청의 의견을 수용해 청사 본관을 보존하기로 했다.

당시 문화재청 관계자는 1965년 지어진 본관이 비대칭형 모양인 점 등을 토대로 국내 근현대시기 건축방식을 알 수 있는 자료라는 의견을 특별위원회에 전달했다.

시는 증축한 4층을 철거하고 3층까지 등록문화재 신청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