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군민 눈높이에 걸맞는 안전한 도시 만들기 박차
진천 군민 눈높이에 걸맞는 안전한 도시 만들기 박차
  • 송창희 기자
  • 승인 2021.12.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광역폐기물처리시설 확충 등
진천군 광역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전경
진천군 광역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전경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진천군이 지난 2014년 이후 87개월 연속 인구증가라는 진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안전한 도시 환경 만들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진천군은 지난해 7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도비 132억원을 포함한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4년까지 블록시스템을 구축하고 노후 상수관로를 정비해 상수도 유수율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올해 환경부에서 발표한 상수도 통계에 따르면 진천군의 유수율은 89.1%로 도내에서 청주시(90.8%) 다음으로 높은 상황으로 이번 사업을 무사히 마치게 된다면 더욱 안전한 상수도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진천군은 또 증가하는 상주인구만큼 생활폐기물 발생량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음성군과 함께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증설사업'과 '재활용선별시설 증설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진천·음성군은 당초 1일 50톤의 처리능력을 갖춘 소각시설로는 안정정인 폐기물 처리가 어렵다고 판단, 지난 2017년부터 진천·음성 소각시설 증설협약을 체결했다.

이 시설은 음성군 맹동면 통동리 일원에 자리 잡고 있으며 총액 198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으로 1일 100톤의 폐기물 소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진천군은 지역발전 전략의 시작점인 투자유치를 통해 잇따라 지역에 자리 잡은 기업에서 발생하는 폐수와 하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시설 확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19년 총 68억원을 투자한 초평은암산단 공공폐수처리시설 1개소(300톤/일)를 준공해 시운전 중이며 내년 약 55억원의 예산이 투입 예정인 케이푸드밸리산단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사업 1개소(1천800톤/일)도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중이다.

현재 진천군 산업단지 4개소에 2만5천900톤/일 처리능력의 공공폐수처리시설을 정상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23년 이후에는 산업단지 5개소에 총 2만8천톤/일의 공공폐수처리시설을 보유할 예정이다.

진천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소 개소식
진천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소 개소식

진천군은 갑작스런 집중 호우 발생시 범람의 위험을 안고 있는 지역 소하천 정비를 완료해 주민들의 오랜 걱정을 덜어줬다.

진천군에서 관리하는 소하천은 총 174개소 연장 281.4km로 지난해 중방소하천 외 8개 지구에 대한 사업을 추진했고 올해 개미절이소하천 외 9개 지구에 대한 사업을 마무리했다.

특히 82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 덕산읍 산수리 일원의 '중방소하천 정비사업'과 석장리 일원의 '석장소하천 정비사업', 백곡면 용덕리 일원의 '양백소하천 정비사업'을 무사히 마무리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생활 안전도를 더욱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진천군은 이밖에도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CCTV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며 군민 안전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진천군은 지난 2012년, 12억원의 예산으로 관내 CCTV 321대를 통합하는 CCTV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 이래 올 10월 현재 방범·주정차·쓰레기 단속, 재난예방 등 도내 군 단위에서 가장 많은 1천314대의 CCTV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또한 통합관제센터와 연락할 수 있는 비상벨을 CCTV가 있는 주요장소 43곳에 설치해 긴급상황 발생시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진천군 CCTV관제센터 전경
진천군 CCTV관제센터 전경

진천군은 지난해부터 2년 동안 총 3천500여건의 영상을 제공했으며, 순찰차에서 현장 영상을 보면서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실시간 대응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송기섭 군수는 "지속적인 지역발전을 이뤄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지역 주민들이 발전의 산물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주환경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역발전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며 군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