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1만 4천명 갈 곳 잃어… 시의회, 정부부처에 결의문 발송

충주시의회 전경.(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충주시의회 전경.(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이 특수건강검진과 보건관리대행사업을 중단키로 하자 충주시의회가 결정 철회를 요구하며 건대병원을 압박하고 나섰다.

충주시의회는 20일 유영기 의원이 대표 발의한 '건국대 충주병원 지역민을 위한 종합병원 역할 충실 촉구 결의안'을 통해 "건대 충주병원이 현장근로자들의 직업병 예방을 위한 특수건강검진과 사업장 근로자의 보건관리업무를 위탁받아 대행하는 보건관리대행사업마저 중단한다"며 "지역민을 위한 종합병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충주시 특수건강검진 대상자 3만여 명 가운데 건대 충주병원에서 1만 4천여 명이 특수건강검진을 받고 있고 지역 370개 업체, 1만 2천여 근로자 사업장의 보건관리업무를 위탁받아 대행하고 있다"며 "특수건강검진과 보건관리대행 업무 종료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건대 충주병원과 건국대법인이 충주시민을 무시하고 특수건강검진과 보건관리대행 업무를 폐쇄한다면 22만 충주시민의 엄청난 저항과 마주쳐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국회와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충청북도 등에 발송했다.

앞서 건대 충주병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내년 1월 31일부터 특수건강검진을 중단하고 내년 2월 28일부터 보건관리대행사업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조중근 의원도 이날 제262회 정례회 사전발언을 통해 "충주 의료환경 공백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라며 충주시의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조 의원은 공공의료 거버넌스 구축 협의체와 충주시에 TF팀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고 지역거점 지역응급의료센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관 점검을 통한 대책 마련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