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온 참여 6개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청년희망온(on) 프로젝트에 참여한 6대 기업의 대표들을 27일 청와대로 초청해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 구현모 KT 대표이사.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년희망온(on) 프로젝트에 참여한 6대 기업의 대표들을 27일 청와대로 초청해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 구현모 KT 대표이사. /청와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청년과 기업의 상생 전략인 청년희망온(on) 프로젝트 참여 6대 기업의 대표들을 27일 청와대로 초청해 "앞으로 3년간 청년일자리 18만여 개를 창출하고, 교육훈련과 창업을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해줬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업은 필요한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청년은 기업과 함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지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오찬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 최태원 SK주식회사 대표이사 회장,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제도 교육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해 왔지만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몫이고, 정부는 최대한 지원할 뿐"이라며 "오늘날처럼 눈부시게 빠른 디지털 전환과 기술 발전 속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 훈련 역시 기업이 더 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인재는 기업의 가장 확실한 투자처"라며 "삼성은 '인재 제일'이라는 창업주의 뜻을 이어 최고의 능력을 갖춘 '삼성인'을 배출해 왔고, 현대자동차는 'H모빌리티클래스' 같은 교육 기회를 마련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 SK는 청년희망온 협약 이후에 기존 발표에 대해 앞으로 3년간 5천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소개하고 "LG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대학 학과 신설에 박차를 가하면서 LG사이언스파크 내 오픈랩에서 많은 스타트업을 양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최태원 회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하는 노바백스는 독감 백신과 같은 합성항원 방식으로, 식약처의 허가가 나면 바로 출시해서 안정적으로 국내에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노바백스는 콜드체인(냉장유통) 없이도 유통될 수 있고, 보관 기간이 길어 장점이 많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하고 있는 국내 백신은 언제쯤 출시될지 질문했고, 최 회장은 "현재 3상 중으로 3상을 마치면 전 세계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데 가보지 않은 길이라 시기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가능한 한 빠른 기간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가석방 후 문 대통령과 처음 만난 이재용 부회장은 "통신도 백신만큼 중요한 인프라로 통신과 백신은 비슷한 면이 있어 선제적으로 투자해 놓아야 아쉬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6G도 내부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아울러 "우리나라는 저출생으로 신생아가 40만명 이하이고, 중국은 대졸자가 500만명이 넘는 상황을 감안할 때, 미국과 중국이 탐내는 좋은 인재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결국 청년희망온의 취지와도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