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분 내 단일 생활권으로 수도권 연결

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
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

〔중부매일 모석봉 기자〕 수도권과 충북권이 30분 내 단일생활권으로 이어지는 중부내륙선이 장장 16년간의 공사를 마무리하고 31일 정식 개통한다.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철도건설 사업을 완료하고, 30일 개통식 시행 후 다음날인 31일부터 열차를 정식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 구간은 수도권(이천)과 중부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이천~충주~문경(93㎞) 건설 구간 중 이천~충주 54㎞ 구간으로 총 사업비 1조2천143억원이 투입됐으며 지난 2005년 사업 착수 후 16년 만에 완공됐다.

중부내륙선 노선도 /국가철도공단
중부내륙선 노선도 /국가철도공단

개통 노선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4번째로 자체 개발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이 투입돼 수도권(이천)과 충북권(충주)이 30분 내 단일 생활권으로 이어지게 되며, 버스 대비 약 1시간 15분, 승용차 대비 약 30분 이동시간이 단축되는 등 철도 연결을 통한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되게 된다.

특히,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노선의 약 50%를 교량과 터널로 건설해 급곡선을 최소화했으며 열차자동방호장치(ATP)와 4세대 무선통신망(LTE-R) 등 고도화된 최첨단 철도시스템 적용으로 빠른 운행 속도와 열차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아울러, 이천~충주 구간의 3개 신설역은 지역의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해 철도역이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으며,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역세권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중부 내륙지역 관광객 증가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부내륙선 장천고가교
중부내륙선 장천고가교

오는 2023년에 충주~문경 노선이 개통되고, 향후 수서~광주, 문경~김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사업이 완료되면 중부내륙지역이 서울 방향으로는 강남(수서)으로, 남쪽으로는 거제까지 연결돼 대한민국 철도 교통의 요충지로 거듭나게 되며, 내륙지역의 성장을 토대로 각 지역의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이사장은 "이번 개통으로 중부내륙지역과 수도권이 고속철도로 30분 내로 연결되면 철도 접근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충주~문경 노선 등 남은 철도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철도수혜지역 확대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