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류제설 서산소방서 부석119안전센터장

고층아파트, 대형병원, 마트 등 우리 주변 곳곳에는 화재 발생시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장소가 너무 많다. 더구나 이같은 장소들은 우리 생활속에서 이용이 잦은 곳들이다. 그런 만큼 우리는 화재의 위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화재의 위험 요인이 많아짐에 따라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적절한 대응방법을 알아야 인명피해,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자 가장 적절한 대응방법으로 초기인지(신고), 초기진압, 인명대피 등을 꼽을 수 있다.

일선 소방서 등 우리 소방조직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대피와 보호일 것이다. 화재 대응에서 가장 중점적인 인명보호를 위해서는 화재진압 출동에 앞서 대피와 초기진화 등 모든 국민의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민 스스로 화재를 최대한 신속히 발견하고 가족을 대피시켜야 하며, 초기 소화가 가능한 화재의 경우 직접 화재를 신속히 진화해야 한다. 실제 가정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초기진화이다. 가족 안전을 위한 최고의 백신! 주택용 소방시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이유다.

류제설 서산소방서 부석119안전센터장
류제설 서산소방서 부석119안전센터장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감지기와 소화기를 말하며 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주택에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화재감지기 설치를 통해 모두가 잠든 심야 시간 발생한 화재를 초기에 신속히 인지 할 수 있으며, 소화기 설치를 통해 화재를 초기 진화하여 재산피해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국민이 백신 접종을 하는 것처럼, 소중한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 국민이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를 다해 안전을 지켰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