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으로 이어진 선대의 친환경 경영
탄소감축을 주제로 펼쳐진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
최종현 선대회장 조림사업이 SK의 탄소저감 의지로 계승돼

SK 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 /연합뉴스
SK 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 전시회 'CES 2022'가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 센트럴홀에 마련된 SK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Green Forest Pavilion)이 충주 인등산을 모티브로 해 꾸며져 눈길을 끌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IT·가전 제품으로 가득한 CES에 한국의 인등산이 등장한 것은 고(故)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의 뜻에서 비롯됐다.

SK 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 /연합뉴스
SK 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 /연합뉴스

최 선대회장은 민둥산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1972년 한국 최초로 기업형 조림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투기로 조림사업이 중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도권과 먼 벌거숭이 산이었던 인등산, 천안 광덕산 등을 사들여 직접 나무를 심었다.

이 산들은 현재 호두나무와 자작나무가 울창한 숲으로 탈바꿈했다.

이러한 선대회장의 친환경 경영은 현 최태원 SK 회장에게 이어졌다.

한국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최 회장은 SK그룹 차원에서 2030년 기준 전 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210억t)의 1% 규모인 2억t의 탄소를 줄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번 'CES 2022' SK전시관의 가장 중심에는 '생명의 나무'라고 불리는 대형 참나무를 중심으로 한국의 거대한 녹색숲을 구현했다.

탄소 감축을 위한 SK와 파트너들의 기술 및 노력을 '동행'이란 주제로 담아낸 것으로, 참나무는 단위 면적당 탄소 흡수량이 가장 많은 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대형스크린에서는 SK의 '넷제로'(탄소중립) 노력에 동참해달라는 영상과 메시지가 흘러나온다.

이처럼 녹색숲을 주제로 구성된 SK관은 ▷그린 애비뉴(Green Avenue) ▷생명의 나무(Tree of Life) ▷내일로 가는 발걸음(Walk to Tomorrow) ▷그린 플레이그라운드(Green Playground) 등으로 구성됐다.

이 외에도 SK는 전시 주제인 동행의 취지를 살려 관람객들이 탄소 감축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제공했다.

'내일로 가는 발걸음'과 '그린 플레이그라운드' 구역에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탄소 절감 방법들을 배울 수 있고, 체험을 통해 지급되는 그린포인트는 베트남의 맹그로브 숲을 살리는 데 기부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