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소비자원 등 1차 공공기관이 이전해있는 충북혁신도시 전경. / 중부매일DB
충북혁신도시 전경. / 중부매일DB

준공된지 5년을 넘기면서 계획도시로서의 면모를 조금씩 보여주고 있는 충북혁신도시가 올해 한단계 더 도약을 하게 됐다. 먼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주시설이 잇따라 완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치유의 숲 조성,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신재생에너지 산학융합지구 조성 등도 연내 마무리된다. 게다가 복합문화공간과 교육시설 등이 내년에 추가되고 2024년에는 전국 유일의 국립소방병원 개원이 예정돼 있다. 그야말로 정주여건이 획기적인 개선되는 것이다. 그만큼 주민 생활환경도 나아지게 된다.

올해만 봐도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 체력인증센터 등의 국민체육센터가 6월에, 문화·교육·돌봄 인프라 등을 갖춘 복합혁신센터가 10월에 문을 연다. 내년에 있을 중소기업 공동어린이집, 본성고등학교 개교 등은 지역의 생존여건이나 다름없다. 무엇보다 21개 진료과목과 300개 병상이 들어설 소방병원은 신생도시의 가장 큰 취약점인 의료분야에서 새 지평을 열게 된다. 이에따라 지난해 9월 인구 3만명을 넘긴 충북혁신도시가 조만간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발전에서 정주여건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충북 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이 이처럼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인구유입과 이주율 등은 기대에 못미친다. 특히 공공기관 입주에 따른 수도권 등에서의 가족동반 이주율은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꼴찌다. 80%를 넘긴 제주나 이에 육박하고 있는 부산은 물론 배후도시 부재로 우리와 사정이 비슷한 경북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더군다나 그동안 인구증가를 이끌었던 공공기관 이전 효과도 약발이 다해간다. 주변지역 주민조차 수도권으로 가는 판이다. 기대했던 2차 공공기관 이전은 차기정부에서나 가능하게 됐다.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인구유입이 혁신도시 생존의 밑거름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대표적이다. 인구 유입은 물론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라도 젊은 인재들이 필요한데 의무채용 규모가 주어진 목표치에도 한참 모자란다. 채용목표의 70% 이상이 예외규정에 포함돼 '빛 좋은 개살구' 꼴이 됐다. 2차 이전때에도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까 우려되는 대목이다. 공공기관 외에 일자리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특히 청년들의 유입을 이끌 요인을 갖추는 게 여간 어렵지 않다.

이런 점에서 같은 경제권인 진천군의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충북 1위에 전국 평균을 웃도는 근로소득이 인구유입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외지에서 출퇴근하던 이들도 진천에 터를 잡으며 직주(職住) 불일치가 최근 크게 줄었다. 외적 성장과 내실(內實)이 함께 이뤄지는 셈이다. 결국 양질의 일자리가 인구유입이며, 이는 정주여건 개선으로 이어진다. 거꾸로 정주여건이 좋으면 나은 일자리가 많아지고 외지에서의 발길이 늘어나게 된다. 충북혁신도시의 생존이 정주여건에 달려있으니 개선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