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이지효 교육부장

정치 시즌이다.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가 맞물려 후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대통령 선거에서 누가 선택되느냐에 따라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의 명암이 갈리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지방선거와 함께 실시되는 교육감선거 또한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물론 교육감 선거는 정당공천이 아니기 때문에 대통령 선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진보진영의 문재인 정권에서 17개 시도교육청의 교육감 중 2명을 제외하고는 진보 교육감이 이끌고 있다.

충북에서도 교육감 선거 출마 선언이 이어지면서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진보성향인 현 김병우 교육감에 맞서 보수성향 후보 3명이 도전장을 내밀면서 4파전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김 교육감은 공식 출마선언은 하지 않았지만 "미래교육을 계획하고 있다"며 마지막 3선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번주 교육정책 구상을 위해 신년 휴가를 보내면서 남은 임기와 앞으로의 계획을 정리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서는 보수 성향 후보 3명은 심의보 충청대 명예교수, 김진균 청주 봉명중 교장, 윤건영 전 청주교대 총장이다.

심 후보는 지난 2018년 교육감 선거에 출마했지만 김 교육감에게 고배를 마시고 이번 선거에 다시 도전해 얼굴을 알리고 있다. 김 교장은 지난 5일 출마선언을 통해 충북교육을 재탄생 시킨다는 각오로 출마를 결심해 충북교육을 확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윤 전 총장도 다음주 쯤 공식 출마 선언을 계획하고 있어 충북교육의 어제와 오늘을 진단하고 내일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국회는 지난 11일 본회의를 열어 정당가입 가능 연령을 현행 만 18세에서 만 16세로 낮추는 정당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으로 만 16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정당 발기인 및 당원이 될 수 있다. 이를 두고 학교내 정당 홍보 및 당원 모집 활동이 이뤄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반면 청소년 참정권 확대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이 갈리고 있다.

전교조는 "학교는 사회와 연결돼 있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 때부터 민주적 절차에 참여하는 경험을 하는 게 중요하다"며 "청소년이 적극적으로 정치적 권한을 행사하는 과정이야말로 시민으로서의 삶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이에 반해 충북교총은 "특정정당이나 후보지지, 반대는 물론 학생간 찬반 갈등이 격화되고 자칫 교실이 정당 또는 진영 대결의 장으로 변질될 수 있다"며 "교원은 정치활동이 금지돼 있는데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혼선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지효 문화부장.
이지효 교육부장 

다른 선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교육감 선거라지만 선거권을 가진 사람이라면 후보들의 교육철학과 정책을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앞으로 후보구도가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으나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정치 바람에 흔들려서는 안되는 것이 교육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