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수위 결정단계 교체 배경 의문… 외압 의혹에 "당시 업무 일정 때문" 해명

충남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남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송문용〕충남도 감사위원회가 도 출연기관 감사과정에서 담당자를 교체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공정 감사 의지가 퇴색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투명성과 공정성, 객관성을 담보해야 하는 감사위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한 배경에도 의문이 일고 있다. 자칫 감사위 스스로가 공정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킨다는 지적과 함께 감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낳고 있다.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A 출연기관의 2020년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과정이 적절치 못했다는 판단에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런데 11월 조사를 끝내고 징계 수위결정 단계에서 한 달 이상 감사를 진행한 담당자가 해당 감사에서 교체되는 흔치 않은 일이 벌어졌다. 갑작스럽게 이 같은 사안이 발생한데 대한 배경은 물론 감사 공정성 저하가 우려되는 이유다.

이렇다 보니 감사위의 감사업무에 대한 공정성여부에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선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의구심도 일고 있는 상황이다.

담당자가 해당 감사에서 갑작스럽게 교체되면서 외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감사위원회 직원들 사이에 '외압설'이 순식간에 돌았다. 2020년 해당 출연기관장을 맡았던 도 국장 출신이 기관장 재임기간의 행정 실수를 덮기 위해 도청 요직의 후배 직원을 동원했다는 소문이다. 그 직원과 해당 전 기관장의 밀접한 친분 관계는 도 내부에선 공공연한 사실이다. 그는 도 국장 시절 산하의 주요 팀장직을 맡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난달 감사원의 '2021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2년 연속 광역자치단체 1위 및 6년 연속 최고등급(A등급)'이라는 타이틀 의미를 무색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감사위 관계자는 "당시 시군 감사 업무일정 때문에 담당자가 교체된 것이고 감사 진행 상황을 빨리 마무리해야 했다"면서 "감사 과정에서 외압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