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예술의 이해와 감상'·'과거와 미래가 함께하는 인문학' 주제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대 인문학연구소, 청주대 국어문화원과 함께 다양한 주제의 '인문학 여행'을 오는 2월부터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운영한다.

13일 국립청주박물관에 따르면 이번 '인문학여행'은 상·하반기로 나뉘어 운영하며 상반기(2~6월)는 '시각예술의 이해와 감상', 하반기(7~12월)는 '과거와 미래가 함께하는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예술부터 지역의 문화까지 살펴본다.

세부 강좌로는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을 통해 본 한류 문화(조만수/충북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스트라이프, 혐오와 매혹 사이(고봉만/충북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동점(東漸): 인도 보드가야에서 석굴암까지(서지민/충북대 고고미술사학과) ▷기록(document)과 예술(art)사이의 사진: 다큐멘터리 사진을 중심으로(여문주/한국연구재단) ▷아도르노의 시각예술론(곽영윤/고려대 교양교육원) ▷레몽 크노의 '문체 연습' 읽기(조재룡/문학비평가, 고려대 불어불문학과) ▷시조와 함께하는 청주산책(김선호/시조시인) ▷4차 산업 혁명 인재 창의문화예술로 키운다(김경식/청주대 연극영화학부) ▷청주 문화유형으로 본 작가의 생애(김기현/칼럼니스트) ▷청주시 마을 이름에 대하여(김진식/충북대 국어교육과 명예교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총 45명(반기별 고정, 월별 상시 접수 인원 포함)을 대상으로 한다.

이에 박물관이 방역 패스 의무화 시설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접종완료자 대상으로 현장에서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확인 후 수강이 가능하다고 박물관측은 밝혔다.

수강 모집 기간은 45명 중 35명은 상반기(1월 17일~2월 7일)와 하반기(6월 13일 ~7월 4일)로 나뉘어 접수 받으며, 나머지 10명은 매월 1일부터 강연이 있는 주 목요일까지 상시 접수로 운영될 예정이다.

상반기·하반기 수강생에게는 상반기 4회 이상, 하반기 5회 이상을 수강할 경우,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일정과 모집 방법, 프로그램 내용은 국립청주박물관 누리집(https://cheongju.museum.go.kr)에서 참고할 수 있으며, 수강은 모두 무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