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갑근 예비후보, 지자체 소통 지적 '공동 대응' 천명
시민연대 "원도심 난개발 안돼, 종합계획 따라야"

청주시청사 전경.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추진 중인 2030도시기본계획과 관련해 상당구 중앙동 등 원도심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과 시민단체까지 가세하는 모양새다.

윤갑근 상당구 국회의원 재선거 예비후보(전 국민의힘 도당위원장)는 청주시의 소통을 지적하며 시민들과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종합계획에 따라 원도심이 개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갑근 예비후보는 16일 자료를 내고 "청주시는 주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윤 예비후보는 "청주시는 외곽으로만 개발이 이뤄지면서 원도심 공동화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앞뒤 안 따지고 무조건 밀어붙이는 고도제한은 이 같은 공동화 현상을 더욱 부추기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34·49층의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선 지역을 갑자기 고도제한이라니 주민들 반발은 당연한 것"이라며 "청주시는 주민들의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주민 설득이 아닌 대화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윤 예비후보는 "'방서지구 주거 밀집지역의 정신병원 허가'도 시민의 입장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행정 처리"라며 "허가 전에 '내 집 주변'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조금만 귀를 열었더라면 이렇게까지는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4일 "원도심의 무분별한 난개발은 원주민에게도 청주시를 위해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종합계획에 따라 추진할 것으로 주장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난개발은 당장은 달콤하다고 느낄 수 있어도 독이 돼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며 "원도심의 역사성과 지역성을 반영한 계획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주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종합계획에 따라 원도심이 개발될 수 있도록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시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청주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안)을 심의했다.

이날 중앙동과 남주동 등 원도심 주민 수 십 명이 도시계획위원회가 열리는 시청에 몰려와 항의하며 회의장인 대회의실에 진입하기 위해 공무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도시계획위원회는 주민들의 반발에 원도심 경관지구 안건에 대해 다른 방법이 있는지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재심의를 결정했다.

주민들의 반발은 청주시가 원도심 경관지구 입체적 관리방안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시는 2030도시기본계획 세우는 과정에서 중심여가지역인 원도심 일대의 밀도 관리를 위해 건축물의 층수를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었다.

이 규정에 따르면 시·도청 포함 대로변, 대성로 서측(일반상업지역)에는 최고 15층까지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주성초와 청주공고, 수동성당 일원의 1·2종 일반주거지역(근대문화2지구)에서는 10층까지, 육거리시장을 포함한 일반상업지역(전통시장지구)은 13층까지다.

특히 청주읍성터 내부인 역사문화지구에는 4~5층까지 높이를 제한하면서 원도심 주민들이 사유재산을 침해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