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주지역위, 관계자 등 조사 특위 구성 방침
시 "정치 쟁점화로 시민 분란 조장… 원칙대로 처리"

민주당 충북 충주지역위원회가 1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이트월드 사태 관련 조길형 충주시장의 책임을 묻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 충주지역위원회가 1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이트월드 사태 관련 조길형 충주시장의 책임을 묻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가 충주라이트월드 사태와 관련, 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맹정섭)를 구성하고 철저한 조사와 함께 관련자들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충주지역위원회 맹정섭 위원장 대행을 비롯한 당직자와 시의원들은 17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라이트월드 문제를)더이상 방관하는 것은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오히려 직무유기라는 판단을 하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충주시는 라이트월드를 유치하면서 최소한의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무시했고 준비도 안된 상태에서 선거일정에 맞춰 정확히 지방선거 60일 전인 4월 13일 개장했다"며 "많은 시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개장한 라이트월드는 누가 보더라도 당시 충주시장이었던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후보의 시장선거 재출마용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조 시장은 라이트월드에 대한 사용수익허가를 취소한 뒤 라이트월드 측의 소송 제기에 거액의 혈세를 들여 대형로펌에 변호를 맡겨 승소한 뒤 이 판결을 명분으로 마치 시가 아무런 잘못이 없는 것인양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특히 "조길형 시장의 재선 욕심으로 유치한 엉터리 관광시설인 라이트월드로 인해 시는 엄청난 행정력과 혈세를 낭비했고 시민들은 극도의 피로감을 겪어야 했다"며 "조 시장은 이같은 결과를 발생시킨 행위자들에 대한 처벌은 커녕, 오히려 승진을 시켜 동료 공무원들마저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이런 사태를 유발시켜 놓고 이제와서 "라이트월드 상인들을 내몰고 시설물을 철거해 시민공원을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주겠다"는 어이없는 논리로 자신들의 행위를 합리화시키고 있다"며 "이는 자기모순이자 시민들을 무시하고 우습게 아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충주지역위원회는 "시는 철거작업을 발주하면서 이른바 쪼개기 수의계약을 통해 관변단체장인 특정 업자에게 일감을 줬다가 경찰로부터 두차례나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강도높은 수사를 받고 있다며 "조 시장은 이번 사태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금 당장 시민들에게 무릎꿇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상인들은 2년이 넘도록 조길형 시장을 면담하기 위해 요청했지만 만나주지 않고 있다고 울분을 토하고 있다"며 "일말의 양심이라도 갖고있다면 이들을 직접 만나 풀어야 한다"고 덧붙엿다.

맹정섭 위원장 대행은 "라이트월드 강제철거 과정을 직접 현장에서 지켜보면서 다시는 이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어서는 안된다는 사명감과 절박감으로 '충주라이트월드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조길형 시장을 포함한 관련자들의 불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형사고발은 물론 구상권 청구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법원 판결을 받아 자진철거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아 행정대집행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면서 "허위·억지·정치투쟁에 흔들림 없이 라이트월드를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라이트월드 상인들은 그동안 철거를 방해하고 사실을 왜곡한 전단을 살포하는 정치투쟁을 해 왔다"면서 "(민주당이)철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이를 또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시민 분란만 조장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