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500명 줄어 현재 5만27명… 군, 타지역 거주 직원 전입 유도

옥천군청사 / 중부매일 DB
옥천군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이 '인구 5만명' 붕괴가 초읽기에 들어가자 타지역 거주 공무원의 전입을 유도하는 등 인구사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옥천군에 따르면 주민등록 인구가 연간 500명 가까이 감소하면서 2019년 5만1천23명에서 2020년 5만527명, 지난해 5만93명으로 줄었다.

지난 14일 기준 인구는 5만27명이다.

인구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보건·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했지만 지난해 말보다 66명 더 줄었다.

이는 사망률이 출생률보다 높은 데다가 타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긴 전출자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군은 인구 5만명 붕괴를 막기 위해 이달 초부터 '인구정책 기본계획'에 따른 5개 분야 53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보육 인프라 구축, 맞벌이 부부 아이 돌봄기반 확충, 아동 놀이권 복합문화 조성, 대청호 휴양관광벨트 조성, 산업단지 고도화 등이 대표적이다.

돌봄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청년 고용률 제고,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해 살맛 나는 옥천을 만들겠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나온 시책이다.

그러나 지난해 한해 동안 654명이 사망했으나 출생자는 154명에 그쳐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많은 '데드 크로스' 현상이 일상화되고 있어 당장의 위기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옥천군은 최근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주소를 조사한 후 타지역 거주자의 군 전입을 유도하고 나섰다.

전체 직원 844명 중 10.7%(90명)는 대전, 2.8%(24명)는 청주, 3.4%(29명)는 세종을 비롯한 타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옥천에 집도 구하지 못한 공무원들이 당장 주소를 옮길 수 없는 데다가 주소를 이전하더라도 인구 5만명 붕괴 시기를 몇 개월 늦출 수 있을 뿐, 마지노선 붕괴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주소 조사에 대해 향후 주소를 옮기지 않았을 경우 인사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무언의 압력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군 관계자는 "무리한 주소 이전 요구는 '거주 이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불만을 살 수 있고, 인구를 늘릴 수 있는 장기적인 청년 중심의 대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