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지웅 "文 정부 핵심인물 안돼"·이상민 "민심 이반 책임질 필요"
국힘 이종배도 현역차출 불가론

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수석비서관급 이상 인사 발표 브리핑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으로 임명된&nbsp;노영민&nbsp;주 중국대사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br>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관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유일한 충북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겨냥한 '공천 불가론'이 당내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출당 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나온지 불과 며칠 만에 재차 노 전 실장을 향한 공격이 이어졌다.

권지웅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15일 "문재인 정부에서 국민들의 평가에 책임 있는 사람이 다시 공천되는 일은 막아야 된다"며 "장관이었거나 핵심적인 역할을 한 분들에 대해 단호하게 공천에 개입해 새 인물들이 등장할 수 있게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대선 패배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 정권심판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6·1지방선거까지 악영향을 미치지 않게 사전에 싹을 자르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상민 의원도 이날 "책임정치의 차원에서 주요 정책 실패라든가 민심을 이반한 데 그 결정, 집행하는 데 주요 라인에 있었던 분들이 책임을 져야 하는 건 피할 수 없다"고 거들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이름을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정치권에서는 노 전 실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김두관 의원도 지난 11일 "민주당이 가장 먼저 할 일은 읍참마속이다. 인적 청산의 시작은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 부동산 책임자의 출당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공천 배제론을 꺼내든 채 노 전 실장을 향한 당내 총질이 확산될 경우 향후 공천과 관련해 두고두고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말이 흘러나온다. 이와 무관하게 노 전 실장은 최근 청주 흥덕구에 선거사무실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으로 출마 채비를 갖추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최근 민주당 동남4군(보은·옥천·영동·괴산)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해 그 배경이 주목된다. 민주당의 단체장 출마 기준에 맞춰 그가 지역위원장에서 내려왔다는 것이다. 충북도지사 출마를 염두한 행보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국민의힘의 유력한 충북도지사 후보로 꼽히는 이종배(충주) 의원을 둘러싼 당내 사정도 만만치 않다. 172석의 민주당을 상대하기에 절대적으로 의석 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현역 의원이 도지사 출마로 직을 내놓는 것이 전략적으로 타당하지 않다는 당내 여론이 비등하다.

사퇴한 자리는 보궐선거를 치러야 되는데, 다시 그 지역구를 가져온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대선과 함께 치러진 재보궐 선거에서 4석을 가져오며 100석이 됐지만 민주당과는 의석 수에서 차이가 크다. '현역 의원 차출 불가론'이 힘을 받는 이유다.

지역의 한 정치권 인사는 "대선 결과에 따른 예상치 못한 당내 분위기 변화로 여야의 충북도지사 후보들의 출마가 요동칠 가능성이 크다"며 "'정치는 생물'이라는 말처럼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가 어떻게 움직일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