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출신 김영진·조승래 의원, 단장·간사 맡아
여성·청년 30% 공천 강제 검토… 文정부 인사 무공천엔 '회의적'

김영진
김영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기획단을 꾸리고 6·1 지방선거 준비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민주당은 이르면 23일 지방선거 기획단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당 사무총장인 충남 예산 출신 김영진 의원(수원 병)이 단장을, 전략기획위원장인 논산 출신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 갑)이 간사를 맡고, 외부 인사 등 인선이 진행 중이다.

기획단은 앞서 대선 과정에서 강조했던 여성·청년 공천 확대 방안을 가장 핵심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조승래
조승래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공직선거 후보자의 30% 이상을 여성과 청년으로 추천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선거의 성격과 규모에 따른 예외 규정과 현실적 한계 등으로 인해 선거 때마다 잘 지켜지지 않았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드러난 여성·청년 표심에 화답하고 공약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이번에는 30%를 강제 할당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입장이다.

여성·청년 및 정치 신인에 대한 가점 등 기존 방식도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경선 과정에서 여성·청년 후보자의 경우는 득표율의 최대 25%를 가산하고, 정치 신인에 대해서는 최대 2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예비후보들의 대선 기여도 평가 방안도 기획단의 논의 대상이다.

민주당은 대선 과정에서 당의 화력이 지방선거에 분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선 기여도 평가를 공천에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역별 득표율이나 대선 기간의 활동 실적, 각종 지침의 수행 여부 등을 평가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한편 당내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한 무공천 주장도 나온 바 있어 논의 과정이 주목된다.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꼽히는 정권심판론이 지방선거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자는 취지다.원다만 문재인 정부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일률적인 무공천을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기류가 강하다.

여전히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40%를 넘나드는 상황에서 지지층의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도 우려하는 모습이다.

비대위 핵심 관계자는 "지방의회나 기초단체 선거에 그 정도 무게감을 가진 인사는 별로 없고, 잘해야 광역단체장 정도인데, 문재인 정부에 관여한 정도를 계량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충북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두번째 비서실장을 지낸 노영민 전 의원이 충북지사 선거에 도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