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국민포럼, "특정대학과 특정지역으로 치우친 인적구성" 비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원이 수도권 거주자 일변도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균형발전국민포럼(균형포럼)은 23일 "인수위원 24명 중 서울대와 서울 출신이 압도적으로 많은데다 서울 거주자가 18명이고 경기 1명을 추가하면 무려 19명이 수도권 거주자"라고 지적했다.

균형포럼은 이날 성명에서 "당초 계획에 없던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인수위에)추가로 설치했지만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는 서울공화국 대통령직 인수위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일갈했다.

균형포럼은 "대선 패배를 책임지고 지도부가 총괄 사퇴해 구성된 민주당 비대위 인적구성을 살펴보면, 총 10명 중 서울대 출신은 3명에 그치고 비수도권 거주자인 (논산출신)조승래 전략기획위원장(대전 유성갑)이 추가로 임명됐지만, 수도권대학 출신이 60%를 차지한데다 거주지 기준으로 수도권 거주자가 총 7명으로 70%나 차지해 수도권 정당이라고 비판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우리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개헌문제를 차기 총선까지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지만, 비대위에 정치개혁을 포함한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개혁을 위해 노력해온 인사의 참여가 전무하다는 점에서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꾸짖었다.

균형포럼은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인구의 50%를 초과한 국가비상사태의 상황에서, 수도권 초집중과 지방소멸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는 수도권 일극체제와 기득권 카르텔을 하루속히 깨뜨리기 위해서는 모든 공조직의 인사에 있어서 거주지 기준으로 비수도권 거주자를 50%이상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여야를 향해 ▷인수위에 비수도권 출신 50% 이상 참여 ▷민주당 비대위에 비수도권 거주 인사 추가 참여 ▷모든 공조직 인사에서 비수도권 거주자 50%이상 반영을 요구했다.

균형포럼은 "국가의 인재등용에 있어서 특정대학이나 특정지역의 출신이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돼서는 결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