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文 한은총재 인사 정면비판… 文 "靑회동, 당선인이 판단해야"

문재인·윤석열 관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문재인·윤석열 관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말 인사권 행사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정면 반발했다.

윤 당선인은 24일 문 대통령의 인사 방침에 "원칙적으로 차기 정부와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 조치 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와 인사권 갈등을 어떻게 풀어야 하나'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전날 한국은행 총재를 지명한 것을 두고도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이라며 "인사가 급한 것도 아닌데, 원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신·구 권력의 인사권 행사 문제를 집 매매 시 매수인과 매도인의 관계에 비유했다.

윤 당선인은 "당선인은 부동산 매매 계약에서 대금을 다 지불하고 명도만 남아 있는 상태"라며 "매도인에게 아무리 법률적 권한이 있더라도 들어와 살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서 본인이 사는 데 필요한 조치는 하지만 집을 고치거나 이런 건 잘 안 하지 않느냐"고 언급했다.

윤 당선인은 "저도 앞으로 (인사에 대해) 그렇게 할 생각이고, 한은 총재 그 양반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을 하는 게 안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인사 문제가 조율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과 회동이 어려운가'라는 질문에는 "회동 문제는 또 차원이 다른 문제 아니겠나"라며 여지를 남겼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윤 당선인과의 회동 일정 조율과 관련해 "(윤 당선인은)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말고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양측의 회동 논의가 공전을 거듭하는 가운데 그 원인으로 윤 당선인 측 '다른 이들의 말'을 지목한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윤핵관'(윤 당선인 측 핵심관계자)을 겨냥한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하고, 혹시 참고될 만한 말을 주고받는 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 회담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답답해서 한 말씀 더 드린다. 나는 곧 물러날 대통령이고, 윤 당선인은 대통령이 되실 분이다"라며 "당선인이 대통령을 예방하는 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라고도 했다.

이어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은 당선인에게도 기분 좋은 일"이라며 "(두 사람이) 환한 얼굴로 손잡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국민 입가에 미소가 돌아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같은 언급의 배경에는 회동 조율을 위해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 간 실무협의가 이뤄지는 것과 별개로 윤 당선인의 측근들이 내놓는 메시지 탓에 회동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자신과 윤 당선인이 만나 대선 결과와 관련한 덕담을 주고받고, 논의할 게 있으면 허심탄회하게 하면 되는데 '윤핵관'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나 인사권 문제를 들고나와 그만큼 회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