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연대·경선 요구 '긍정'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 음성출신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는 6·1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해 24일 "공당이기 때문에 지방선거 참여에 대해서 당연히 적극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자신의 출마가능성에 대해 "당원들도 제게 출전을 권하고 있다. 정치교체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사회자의 '마다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출마 지역에 대해서는 "고민 중이다. 아마 서울, 경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다"며 "충북은 고향이어서 애착이 가는 곳이긴 하지만 조금 더 큰물에서 일해 달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사실상 지방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체적 지역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민주당과의 지방선거 연대와 관련해서는 "민주당이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정치교체를 실천에 옮길 정도의 강한 의지가 있다면 연대할 생각이 충분히 있다"고 했다.

합당이나 느슨한 협력 등 연대의 방식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에서 정치교체와 개혁의 분명한 의지를 보여준다면 다 열려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 자신에게 경선을 요구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도 "정치교체와 개혁의 추진 의지가 있다면 담대하게(할 수 있다)"라며 "조건 따지고 구질구질하게 그럴 필요가 뭐 있겠느냐"고 답했다.

민주당 주자들과의 경선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한 것이다.

김 대표는 전날 민주당의 경기지사 예비후보인 안민석 의원이 자신을 강하게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는 "관료로서 유약하다는 표현은 굉장히 실례되는 표현"이라며 "예단할 필요는 없지만 경쟁이 필요하다면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