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최병현 지역미래인재역량개발연구소 대표

자매가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동남아시아 처녀와 결혼 희망자 구함>이라는 거리에 있는 광고를 보았다. 동생이‘말이 통하지 않아서 어떻게 살지’ 언니 왈‘너는 네 남편과 말이 통해서 사니‘사랑해서 같은 곳을 바라볼 거’라 생각하고 결혼했지만,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족이라는 틀 안에서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는 불통 부부의 얘기다.지하철은 시대상을 담고 있다. 불과 수삼 년 전까지만 해도 신문을 널찍이 펼쳐 읽거나 책장을 넘기는 풍경이 심심찮게 보였다. 그래서 다양하고 흥미로웠으며 살아 있었다. 그러나 요즈음은 눈 빠지게 스마트폰을 보는 것으로 어색한 공간을 가득 채운다.컴퓨터와 전화기가 결합된 똑똑한 스마트폰의 탄생으로 세상은 침묵하기 시작했다. 사회는 이미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다. 대답만 하면 된다)불통시대의 개막이다.

현대의 네트워크(Network)시대는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에 의해 대중화되었다.이를 통해 사람간의 소통은 분초를 다투어 신속,정확하게 전달된다.그러나 고도화된 통신 기술은 사람 간의 관계를 담보하지 않는다.기술의 고도화로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는 무너진 지 오래다.

탁월한 통신 기술로 만들어진 YouTube 등 SNS는 오히려 사람과 사람, 조직과 조직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게 만든 측면도 있다.대부분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듣고 싶은 것만 보려는 편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YouTube는 사람들이 자기 생각과 같은,혹은 비슷한 것들만 골라 볼 수 있도록 해준다.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얻으려는 것보다 자신들이 믿는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시청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이것이 유튜브의 폭발적인 성장 비결이다.사람들의 편향성은 더욱 기울어지고 굳어진다.갈등이 확대 재생산되고 갈등의 골이 깊어진다.

최병현 지역미래인재역량개발연구소 대표
최병현 지역미래인재역량개발연구소 대표

한의학에서는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卽不通 不通卽通: 통하면 아프지 않을 것이고,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을 말한다.사람의 병은 기의 흐름이 막혀 생긴다고 보기 때문이다.어디 육체뿐이랴, 마음이 막히면 사람 간에도 조직과 사회에도 병이 생긴다.통하면 아프지 않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