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17일 실시… 광역 비례 70점·기초 비례 60점 넘겨야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방(광역·기초)의원 출마자를 대상으로 오는 17일 당 차원의 기초자격평가(PPAT·People Power Aptitude Test)를 치르기로 최종 확정했다.

3일 국민의힘 공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가 전날(2일) 공천 관련 간담회를 갖고 만장일치로 기초자격평가 도입안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당초 상대평가로 시행키로 했던 기초자격평가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뀌었다.

최종 확정안은 지역구에 출마한 기초·광역의원 후보의 경우 평가 점수에 비례해 가산점을 받는다.

광역의원 비례대표의 경우 70점 이상, 기초의원 비례대표는 60점 이상을 받아야 공천 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했다.

공관위는 "일정 점수 미만은 기본 자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합·불합격제로 탈락시키면서 당초 예고안보다 더 강화된 형태의 개혁안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PPAT 응시 대상은 광역·기초의원 공천 신청자 전원이다.

전형료는 광역의원 210만원, 기초의원 110만원으로 공천 심사료가 포함된 금액이다.

공천 신청 접수와 함께 PPAT 응시 자격이 동시에 부여되는 방식이다.

시험은 오는 17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총 60분간 전국 17개 시·도 고사장에서 동시에 치러진다.

평가 영역은 3개 영역, 8개 과목으로 총 30문항이다.

이중 ▷공직자 직무수행 기본역량(당헌당규·공직선거법) 10문항 ▷분석 및 판단력 평가(자료해석 및 상황판단) 5문항 ▷현안분석 능력(대북정책·외교안보·안전과사회·청년정책·지방자치) 15문항으로 구성됐다.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역량 있고, 유능하고,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출전시키는데 기초자격평가는 당 최고의 보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준석 대표도 "실력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국민의힘 공천의 문을 두드릴 수 있어야 한다"며 "끊임없는 혁신과 개혁으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정당, 정치 신인과 청년에게 문호가 활짝 열려있는 국민의힘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